'홍수 피해' 책임론 한국수자원공사, 환경노동위원회 질의 잇따를 듯
한국철도, 수익 감소·조직 개편 등 도마 올라

한국수자원공사와 한국철도공사 등 대전에 본사를 둔 주요 공공기관들에 대한 국정감사가 다음 주부터 시작된다. 5일 국회 사무처와 지역 공공기관 등에 따르면 오는 7일부터 26일까지 열리는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는 코로나19로 인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대폭 축소해서 열린다.

관심을 모으는 기관은 지난 여름 유례없는 폭우 당시, 논란의 중심에 선 한국수자원공사다. 충남 금산, 충북 영동·옥천, 전북 무주 등 4개 지자체는 지난 8월 용담댐 방류로 홍수 피해를 입었다며 수자원공사에 피해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4개군 단체장 등으로 구성된 범대책위는 지난 달 조명래 환경부장관에게 피해보상과 법적·제도적 장치 마련, 피해주민 생존권 보장을 위한 선보상 후 정산, 댐 방류시스템 개선 등을 촉구하기도 했다.

일부 지방의회는 `적절한 수문 개방시점을 놓쳐 빚어진 인재`라며 수자원공사를 향해 비판의 날을 세우고 있어, 이를 의식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의원들의 송곳 질의가 잇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의원들은 전국에서 발생한 홍수 피해를 두고 수자원공사에 책임을 물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수자원공사 측은 댐 관리 조사위원회가 발족된 만큼 주민들의 요구를 경청하고 조사가 제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국감 단골 소재인 4대강 문제는 올해도 어김없이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최근 금강유역물관리위원회 등 각 강 유역위는 세종보·죽산보는 `해체`, 공주보는 `부분해체`, 백제보·승촌보는 `상시개방`할 것을 의결했다. 올해 국감에선 4대강 효과를 입증하려는 야당과 이를 방어하려는 여당·정부의 대결구도가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수자원공사 국정감사는 19일 국회에서 열린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15일 국가철도공단, 에스알, 코레일관광개발, 코레일로지스, 코레일네트웍스, 코레일유통, 코레일테크 등과 함께 국감을 받는다. 해당 상임위원회인 국회 국토교통위는 코로나19로 급감한 한국철도 수익과 관련해 대책 마련을 질의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철도는 코로나19로 상반기에만 6000억 원의 영업 손실을 본 것으로 전해졌다. 하반기 코로나19 확산에 연말까지 약 1조 원 정도의 손실이 발생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최근 단행한 조직개편과 관련한 충북 지역 의원들의 성토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철도는 지난 달 조직개편을 통해 대전충남본부와 충북본부를 대전충청본부로 통폐합했다. 이 조처로 기존 충북본부(충북 제천시)에서 일하던 직원 일부가 대전충청본부(대전 소재)로 인사이동했다.

이를 두고 충북 단체장들은 `지역 균형발전에 역행하는 처사`라고 반발하고 있다. 한국철도의 국감을 맡은 국토교통위원회에는 정정순 더불어민주당(청주 상당) 의원과 이종배 국민의힘(충주) 의원이 있는 만큼 주민들의 거센 민원을 손병석 한국철도 사장에게 요구할 것으로 점쳐진다.

이외 대전에 본사를 둔 공기업과 공공기관들도 일제히 국감장에 선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한국가스기술공사는 각각 19일, 2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주관 국정감사를 받는다.

한국조폐공사는 19일 한국수출입은행, 한국투자공사, 한국재정정보원, 국제원산지정보원 등과 함께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로부터 국감을 받는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