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일보 로고

[창업노하우] 사업계획서 작성에 시간을 투자하라

2020-09-24기사 편집 2020-09-24 07:05:55     

대전일보 > 오피니언 > 사외칼럼

  • 페이스북
  • 구글 플러스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밴드
  • 핀터레스트
  • 기사URL 복사

첨부사진1설동수 한국경영기술지도사협회 대전세종충남지회 중소벤처지원단장
창업을 준비할 때 의외로 계수(計數)에 무딘 경우가 많다. 이제는 주먹구구식 눈대중으로 수익을 계산하는 것에서 벗어나 내가 하고자 하는 창업에 대한 목표를 정확히 하고 손익계산 등 사업타당성을 따져보고 사업계획을 점검해 보는 것이 필요하다. 사업계획서 없이 사업을 진행하는 것은 설계도면 없이 집을 짓는 것과 같기 때문에 사업계획서는 100년을 살 것처럼 치밀하게 준비하고, 하루를 살 것처럼 실행하는 것이 필요한 것이다. 사업계획서란 일반적으로 창업자가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기업 활동의 범위, 자원 활용방법, 경영전략 등 사업에 관한 제반사항을 체계적으로 작성한 문서다. 사업계획서는 목적에 따라 크게 내부적 목적과 외부적 목적으로 나누어 작성할 수 있다. 따라서 정확한 목적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작성한 사업계획서는 창업 성공의 첫걸음이 된다.

왜 사업계획서가 반드시 필요한지 살펴본다. 그 이유를 보면 첫째 사업계획서는 성공을 위한 수단이다. 둘째 머릿속에 나오는 생각을 체계화한 것이 바로 사업계획이다. 셋째 사업계획서는 명함과 같아서 자기의 외부적인 신용을 부여하기 때문이다. 사업계획서 없이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모래 위에 집을 짓는 것처럼 위험하기 때문에 모든 창업가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해야 한다. 사업계획서 작성순서는 사용 목적에 적합한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전체적인 계획을 구성하고 목차를 구분 설정한다. 작성에 필요한 정보와 자료들을 수집해 구체적인 서식에 사업계획 내용을 순서대로 작성한다. 사업계획서 작성원칙은 다음과 같다. 사업계획서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시장수급 자료, 경쟁업체 생산·판매 자료, 동종업계 정보 등 다양한 객관적 자료의 입수가 요구되며 입수된 정보·자료를 과학적으로 해석해 사업의 실현 가능성을 기술해야 한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함에 있어서 각 부문 계획 간 논리적 불일치가 존재할 경우 사업계획 전반에 대한 불신감을 증대시키게 되므로 사업계획서 전반에 걸친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외부 투자자나 금융기관이 이를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되어야 하며 사업계획서 작성 시 기존사업 또는 타 경쟁업체와 품질, 원가, 용도 등에서 어떤 특징을 갖고 있으며 그 특징으로 인해 사업의 성공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명확히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낙관적인 입장에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되 발생 가능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에 대한 대응책을 제시해야 신뢰성이 있는 사업계획서가 된다. 사업계획서 작성 시 유의사항은 정직하게 사실을 기술하고 쓸데없이 전문용어를 많이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제품보다는 시장에 초점을 두고 경쟁점포의 시장점유율을 과소평가하지 말아야 한다.

사업계획서 작성은 한 번에 끝나는 것이 아니고 지속적인 수정과 보완이 이뤄져야 한다. 따라서 사업계획서에 제시한 전략과 계획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융합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잠재되어 있는 문제점과 향후 발생 가능한 위험요소를 분석하고 대응 방안을 수립하면서 더 좋은 사업계획서로 만들어 가야 한다. 사업계획서는 신사업이 가는 방향과 진출방법을 상세히 기술한 로드맵으로 그 사업이 무엇이며 어떻게 운영될 것인지를 설명하기 때문에 좋은 사업계획을 갖는 것은 창업의 실패 위험을 최소화 하는데 도움이 돤다. 또한 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기회와 위험요소를 발견하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 사업계획서 작성에 시간을 투자해 성공적인 창업을 이루길 바란다.

설동수 한국경영기술지도사협회 대전세종충남지회 중소벤처지원단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