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일보 로고

[명상칼럼] 그들은 왜 명상을 하는가

2020-09-21기사 편집 2020-09-21 07:53:25     

대전일보 > 오피니언 > 사외칼럼

  • 페이스북
  • 구글 플러스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블로그
  • 네이버밴드
  • 핀터레스트
  • 기사URL 복사

첨부사진1장효산 (해피로터스 명상연구소)
오프라 윈프리, 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앨 고어. 이 사람들의 공통점은 명상을 하는 겁니다. 이외에도 미국, 유럽 등 서구 사회의 많은 사람들이 명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왜 명상을 할까요? 명상을 하면 조금 더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명상을 하면 조금 더 건강하고 행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효과가 과학적으로 증명이 되고, 많은 사람들이 체험을 하고 있습니다. 동양의 전통적 유산이었던 명상이 서양에서 새로이 태어나고 있습니다. 동양보다 서양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명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명상을 하면 어떤 면이 좋을까요? 깊은 휴식과 이완을 가져 옵니다. 현대사회는 생각을 많이 하고 뇌를 많이 쓰게 합니다. 뇌는 신체 에너지의 20% 이상을 사용합니다. 몸은 쉬고 있어도 뇌는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피곤하고 에너지가 소진되기 쉽습니다. 명상을 하면 생각을 쉴 수 있습니다. 내면의 생각 소음을 멈출 수 있습니다. 명상을 꾸준히 하면 몸의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에 관한 많은 연구 결과가 매년 발표되고 있습니다. 명상은 혈압을 낮추고, 심장 질환의 발생이나 사망위험을 낮추어 줍니다. 혈당 조절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면역력을 높이고 세포 수준에서부터 염증을 완화합니다. 정기적으로 명상을 하는 사람은 암, 심장질환, 다양한 감염성 질환으로 입원하는 경우가 훨씬 적습니다. 텔로미어의 복원력을 향상시켜 세포의 노화를 늦추어줍니다. 또한 명상은 섬유근육통, 허리통증, 등의 만성 통증 질환, 과민성대장 증후군 등의 만성기능성질환, 다발성경화증, 암 등의 난치성 질환에서 환자의 기분과 삶의 질을 향상시켜준다는 임상실험 결과가 있습니다.

명상은 스트레스 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음이 증명되고 있습니다. 우울증을 완화하고 불안감을 줄여 줍니다. 명상은 불안, 스트레스, 공황장애, 우울증, 과민성 등에 대해 탁월한 해독제 역할을 합니다. 중독성 행동, 자기 파괴적 행동을 줄여줍니다. 자신의 감정과 생각, 스트레스를 다스릴 수 있는 마음의 근육을 키워줍니다. 또한 명상은 집중력, 인지력, 창의력, 주의집중시간, 반응 속도, 회복탄력성 등을 키워줍니다. 공감의 능력을 키우는 정서 지능도 향상시켜줍니다. 명상은 뇌 기능을 강화시켜 준다는 연구 결과도 많습니다. 자기인식, 공감, 자제력, 주의력과 관련된 뇌 영역에서 회백질의 양을 증가시킵니다. 행복을 느끼는 뇌의 영역도 활성화 시켜 줍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을 만드는 뇌 영역을 진정시켜주고, 학습을 촉진하는 뇌 영역을 강화시킵니다. 명상은 현재를 보다 충만하게 살 수 있는 힘을 키워주고, 삶의 질을 높여 줍니다. 몸과 마음의 균형을 이루고 정신적 신체적 활력을 강화합니다. 정기적으로 명상을 하는 사람은 더 행복하고 만족스러우며, 심리적 고통을 겪을 가능성도 훨씬 줄어듭니다.

명상은 이와 같이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고, 삶을 더욱 충만하게 합니다. 또한 명상의 궁극적인 목표는 깊은 평화, 자유, 기쁨, 에너지가 충만한 자신의 내면을 온전히 체험하는 것입니다. 내면의 참 본성을 찾고, '나는 누구인가' '삶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찾는 것입니다. 내면의 중심을 찾을 때 삶의 진정한 의미와 행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유 없는 불안과 허무감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명상을 하고 있습니다. 삶의 루틴으로 명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몸의 건강과 마음의 평화, 삶의 행복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