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엄태영(충북 제천·단양) 국회의원은 대한민국 철도 역사 121년을 후퇴시키는 잘못된 조직개편을 철회하라고 한국철도공사에 촉구했다.

엄 의원은 9일 "한국철도가 경영 위기 극복과 효율화를 명분으로 충북본부 등 4개 지역본부를 통폐합하기로 결정했는데 이는 원칙도 기준도 없는 조치"라며 이같이 밝혔다.

엄 의원은 "제천은 충북선, 중앙선, 태백선 등 7개 노선의 중심축에 있는 한반도 철도 교통의 허브이고, 충북본부는 연간 천억 원대의 수입을 올리고 있으며 연말 중앙선 복선전철이 개통될 경우 역할과 수익성이 더욱 확대될 지역본부"라고 강조했다.

이어 "충북 제천과 충남·대전은 별개의 생활권이어서 통합을 시도하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며 "굳이 통합해야 한다면 국토의 균형 발전 측면이나 지역이 가진 상징성과 미래 비전 등을 고려, 충북본부를 중심으로 통폐합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엄의원은 "한국철도공사는 명분도 실리도 없는 (제천의) 충북본부 통폐합 결정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충북도민과 함께 한국철도의 잘못된 결정에 대해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이상천 제천시장은 지난 8일 "코레일 충북본부 폐지는 지역 균형발전에 반하는 시대착오적 발상"이라며 철회를 요구했다.

이 시장은 이날 성명을 통해 "제천에 있는 충북본부를 대도시인 대전의 대전충남본부로 통·폐합하는 것은 제천 시민의 자긍심을 짓밟고 지방분권 시대를 역행하는 결정"이라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코레일이 경영 합리화라는 명분으로 철도와 삶의 궤를 같이한 지역 주민 의견수렴은 물론 철도노조와의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인 조직개편은 밀실행정의 표본"이라면서 "이를 전면 백지화하고 재논의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시장은 특히 "1100억원의 수익을 창출하는 충북본부에 코레일의 경영 실패 책임을 전가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면서 "오히려 중앙선 철도 복선화와 KTX 개통 등 알짜 노선을 더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코레일은 충북본부와 대전충남본부를 대전충청본부로 통폐합하는 구조개혁을 오는 21일 단행할 방침이다. 조직개편 방침에 따라 충북본부의 제천 상주 인력 600-700명 중 영업과 경영·인사 부문 30여 명이 대전으로 근무처를 옮기게 된다. 이상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