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일정에 없던 지역 국회의원 간담회… 의원들 '이전 강력 반대'

[그래픽=대전일보DB]
[그래픽=대전일보DB]
22년 전 정부 대전청사에 자리잡은 중소기업청에서 3년 전 장관급 독립부처로 격상된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가 세종으로 터를 옮겨 떠나려는 이른바 `탈대전` 움직임이 포착되면서 지역사회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대전시와 더불어민주당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휴일인 지난 6일 일정에 없던 비공개 간담회를 연 것도 중기부 세종 이전 이슈가 갖는 휘발성을 감안한 사전 단속으로 해석된다. 허 시장은 6일 오후 시청 응접실에서 대전에 지역구를 둔 국회의원 5명을 초청해 비공개 간담회를 열었다. 국회의장 선출로 무소속이 된 박병석(서구갑) 의원과 이상민(유성을) 의원을 제외하고 장철민(동구), 황운하(중구), 박범계(서구을), 조승래(유성갑), 박영순(대덕구) 의원이 참석했다. 대전 혁신도시 지정, 대전의료원 설립, 내년 국비 확보 등 현안에 대한 의견 교환과 협조 요청이 외부로 알려진 간담회 안건이다.

하지만 이날 간담회에서는 중기부 세종 이전설과 관련한 사실 관계 확인 및 공유, 대응방안이 비중 있게 다뤄진 것으로 파악됐다. 허 시장과 5명의 의원 모두 배석자를 두지 않은 채 저녁 무렵까지 90여 분 동안 회동한 점도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한 것이란 해석이 지배적이다.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영순 의원은 이날 간담회 직후 당·정간 중기부 세종 이전 관련 논의가 이뤄진 것을 확인하면서 "박영선 중기부 장관이 최근 의원회관 의원실을 개별 방문해 중기부 세종 이전에 대해 협조 요청을 구했다"며 "오늘 간담회에서 지역 국회의원들은 모두 중기부 세종 이전에 강력 반대한다는 것으로 입장을 정리했다"고 밝혔다.

이어 "중기부의 입장이 아직 확고히 정해진 것은 아닌 것 같고 이전에 대한 바람이 있어서 의원들에게 사전 타진을 한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전 관련 행정절차가 명확히 이뤄진 게 아니고 지금은 탐색 단계인 것으로 보이지만 여당 지역구 의원으로서 중기부 이전은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을 장관 측에 전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기부를 피감기관으로 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황운하 의원도 "중기부 관련 논의 창구는 박영순 시당위원장으로 창구를 일원화하기로 했다"면서도 "중기부 이전은 대전지역 의원들 공통의 문제로 모든 의원들이 반대 입장을 명확히 했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2017년 5월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 두 달 뒤 이뤄진 조직 개편을 통해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차관급 외청인 중소기업청에서 `부`로 격상됐다. 중기부는 세종 이전의 명분으로 다른 부처와 협업 등을 들고 있지만 국토균형발전을 상징하는 세종에 대전에서 잔뼈가 굵은 지역 토박이 기관이 이전하려 한다는 점에서 지역사회와 경제계는 우려를 표해왔다. 허 시장은 지난해 4월 중기부 세종 이전론이 불거지자 박 장관을 찾아가 "비수도권에서 비수도권으로 기관을 이전하는 것은 국가균형발전이라는 세종시 설치 목적과 맞지 않고 대전은 그간 혁신도시에서 제외돼 여러 불이익을 받아왔다"며 "정부출연연구기관과 벤처기업이 밀집한 대전이 중기부가 있어야 할 최적지"라고 강조한 바 있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