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청  [사진=대전일보DB]
대전시청 [사진=대전일보DB]
허태정 대전시장 직속 정책자문기구인 `새로운대전위원회`(새대위)가 민선 7기 출범 후 2년간의 활동을 마감하고 2기 체제에 돌입했다. 각종 워크숍을 통해 시정 주요과제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분야별 공약 이행을 점검하는 등 나름의 성과가 있었다는 자체 평가와 함께 외부 민간위원들의 시정 참여 과정에서 불거지는 옥상옥 논란, 명확한 성과 부재 등으로 유명무실하다는 혹평이 공존하고 있다.

대면접촉이 사실상 불가능한 코로나19 확산 시국에서 2기 새대위 활동 반경이 쪼그라들 수밖에 없을 것이란 회의론도 고개를 들고 있다.

대전시는 31일 학계, 시민사회, 직능별 전문가 등 111명으로 2기 새대위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2기 새대위는 정책생산 거버넌스 실현, 실효적 시정 참여 확대, 민·관 협치 모델 구현 등 3대 운영목표를 설정했다. 분과위원회를 중심으로 실·국별 현안사업에 자문을 하고 전문가, 관련 부서, 이해당사자가 참여하는 워킹그룹을 만들어 과제 발굴부터 사업 추진까지 협력한다는 계획도 내놓았다.

하지만 9월부터 공식 활동을 시작하는 2기 새대위 앞에는 코로나19라는 감염병 `허들`이 가로막고 있다. 서울 광화문집회 등 여파로 대전지역 코로나19 확진자는 이날 현재 257명을 기록하며 증가일로다.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 강화 조처에 따라 실내 50인, 실외 100인 이상 집합은 금지됐다. 2기 새대위 111명에 달하는 위원들의 전체 회의는 물론 실·국별 대면모임도 어려워졌다. 출범 당시 위원 120여 명이 참석하는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한 1기 새대위와 달리 2기 새대위가 출범식마저 기약 없이 미룬 배경이다. 2018년 9월 시작된 1기 새대위 역시 2년 임기 중 올해 6개월은 이렇다 할 활동을 하지 못했다.

시장 직속이라는 새대위의 상징성과 공직사회의 실무행정은 물과 기름처럼 밀도가 다르다는 지적은 상존한다. 허 시장이 지방선거 당선 후 꾸려진 인수위원회 참여인사 주도로 1기 새대위가 만들어지면서 공약의 설계와 이행관리에 연속성을 담보한다는 측면과 동시에 주요현안에서 공직사회의 속도감 있고 적극적인 사업 추진에 발목을 잡는 `윗전`으로 불필요한 행정비용을 초래한다는 우려다.

1기 새대위가 특별위원회(22회), 정책워크숍(4회), 정책토론회(7회), 분과위원회(27회) 등 각종 활동을 벌여 주민자치회 성공적 안착, 옛 충남도청사 활용방안 도출 같은 성과를 냈다고 하지만 시민들이 체감할 만한 도드라진 실적이 없고 새대위원조차 새대위 역할과 위상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참여율이 저조한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코로나 확산 추이를 고려해 2기 새대위는 영상회의 등 비대면 방식으로 활동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시민안전, 경제, 과학 등 여러 분과별로 워킹그룹을 구성해 집중 운영하고 부서별 업무 칸막이를 낮출 수 있는 협업과 깊이 있는 자문을 이끌어내 시정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