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대표의 회동이 재추진되는 모양이다. 당초 21일 논의되던 회동은 청와대가 공식적으로 제안했느니, 통합당이 이를 거부했느니 하는 논란 끝에 무산됐지만 서로 만남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는 기류가 엿보인다. 아직 회동 자체가 성사된 것도 아니고 일정이나 형식, 의제 등도 결정되지 않았지만 코로나19 재확산과 부동산 이상 과열 등 초당적으로 대처할 일이 하나 둘이 아니라는 점에서 회동 조짐이 보이는 것은 다행이다. 청와대와 여야는 형식에 구애받지 말고 회동을 적극 추진해 가급적이면 빠른 시일 내에 만남이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청와대와 여야 대표 만남의 물꼬가 트인 것은 미래통합당이 전략을 수정했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통합당은 엊그제까지만 해도 청와대의 회동 제안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입장이었다. 문 대통령에 대한 국정지지도가 연일 추락하고 여야 지지율이 역전된 상황에서 청와대의 제안이 `국면전환용`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불러일으킬 여지도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당내 기류는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나서며 성사되는 방향으로 변하고 있는 양상이다. 그는 어제 일대일 회동 등 형식과 의제가 정해지고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회동에 응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머리를 맞댈 필요성은 차고 넘친다. 우선 서울 등 수도권을 강타하고 있는 코로나19 확산 추세는 무섭기까지 하다. 사랑제일교회발 확진자는 날로 늘어 430명을 넘었고 전국으로 전파되면서 2차 대유행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연이은 부동산 대책에도 불구하고 짒갑 폭등에 전세대란도 현실화되는 등 시장 교란도 날로 심화되고 있다. 충청권과 남부지역을 강타한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농민과 이재민의 고통은 말할 수 없을 정도다. 청와대와 여야가 정략적으로 접근할 문제가 아니라 난국을 헤쳐나가기 위해 지혜를 모아야 할 때인 것이다.

회동이 성사되기까지는 넘어야 할 산도 있다. 형식과 의제, 시기 등이 그것이다. 청와대와 여당은 국정의 책임이 있는 만큼 보다 양보와 타협의 정신을 되새겼으면 한다. 국회를 운영하듯이 힘으로 해결하려면 얻을 것이 없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통합당도 단독 회동이나 특정 의제에 매달릴 것이 아니라 열린 자세로 조율에 나서기를 바란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