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근리사건 70주년, 평화와 화해의 큰 걸음으로…

진영 행안부장관이 29일 노근리평화공원에서 열린 70주년 노근리사건 가념식에 참석해 분향하고 있다. 사진=영동군 제공
진영 행안부장관이 29일 노근리평화공원에서 열린 70주년 노근리사건 가념식에 참석해 분향하고 있다. 사진=영동군 제공
[영동]제70주년 노근리사건 기념식이 29일 노근리평화공원에서 개최됐다.

이번 기념식은 70년 전 발발한 한국전쟁의 참혹함과 함께 평화·인권의 소중함을 전 세계에 알리는 한편 노근리 사건 희생자 및 유가족을 위로하고 화해와 용서 치유의 시간을 함께하며 인권과 평화가 숨 쉬는 노근리 정신을 기리기 위함이다.

이날 기념식에는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이시종 충청북도지사, 박세복 영동군수를 비롯해 희생자 유족과 관련기관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차분하고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올해는 노근리사건 70주년의 의미와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 하고자 당초 2000명이 참석하는 대규모 행사로 기획했으나 코로나19확산 여파로 규모가 축소돼 진행됐다.

행사는 무형문화재 박순영 선생의 진혼무 공연을 시작으로 개식선언, 헌화 및 분향, 국민의례, 기념사 및 추모사, 기념공연 순으로 이어졌으며 위패 봉안소와 쌍굴다리 현장방문을 진행했다.

윤선애 가수가 `노근리 하늘`과 `아름다운 것들`을 노래하고 EL Passion 충북 남성 중창단이 `you raise me up`, `상록수`를 부름으로써 노근리 생존자들의 한맺힌 사연을 대신했다.

참석자들은 상흔의 아픈 기억을 더듬으며 억울하게 숨진 영혼들을 위안했다.

또 노근리 사건이 가진 의미와 현장의 느낌을 공유하며 새로운 희망과 메시지를 전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세복 노근리사건 70주년 기념사업 추진위원장은 "70년 전 무고하게 희생당하신 수많은 피해자의 명예가 회복되고 지금까지도 고통 속에 살고계시는 유족분들의 상처가 조속히 치유될 수 있도록 바란다"며 "노근리사건이 단순히 불행했던 과거의 역사를 넘어 자유·평화·인권의 소중함을 알리는 `평화와 화해의 큰 걸음`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노근리70주년 기념사업 추진단은 오는 11월 10일부터 13일까지 4일간 서울시 일원 및 영동군 일원에서 `노근리 글로벌평화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손동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