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대네거리 입체교차로 건립추진위원회가 공개한 입체화 찬성 주민 서명부. 사진=대전일보 DB
장대네거리 입체교차로 건립추진위원회가 공개한 입체화 찬성 주민 서명부. 사진=대전일보 DB
대전 유성 장대네거리 입체교차로 건립추진위원회가 조만간 입체화 촉구 결의대회와 함께 탄원서를 제출한다. 지난 21일 추진위원 30여 명으로 추진위원회를 발족한 뒤 처음으로 공식 투쟁에 나선다. 김병덕 추진위원장은 "유성장이 서는 오는 8월 4일 장대삼거리 일원에서 지역주민들이 대거 참여하는 장대삼거리 입체화 촉구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라고 28일 밝혔다. 당초 추진위원회는 이달 29일 결의대회를 개최하려 했으나 막바지 장맛비에 8월로 일정을 순연했다.

김 위원장은 "결의대회를 하기 위해 집회신고까지 해놓았지만 비 소식에 어쩔 수 없이 연기했다"고 설명했다. 추진위는 결의대회 후 대전시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을 방문해 장대삼거리 입체교차로 탄원서도 제출하기로 했다. 추진위 구성 과정에서 입체화를 요구하는 지역주민들의 서명을 받아왔고 현재 1700여 명이 동의를 표한 것으로 집계됐다. 김 위원장은 "결의대회 당일까지 서명운동을 계속하면 적어도 2000여 명의 주민 서명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서명 인원 수보다 입체교차로를 원하는 지역주민들의 의지를 관계기관에 분명히 알리고자 서명부와 함께 탄원서를 제출하려 한다"고 말했다.

지역주민들이 자발적으로 나서 장대 입체교차로 건립을 주장하고 민의를 대변하는 유성구의회가 `장대교차로 입체방식 변경 촉구 건의안`을 채택하며 미래 교통수요에 따른 설계변경을 요구하고 있지만 대전시는 꿈쩍도 하지 않고 있다. 최초 설계 당시인 2016년 유성나들목(IC) 인근 장대삼거리가 주간선도로 교차지점이라며 교통사고 예방과 원활한 교통소통을 명분으로 입체교차로를 계획했다가 사업비 증액, 땅값 하락 민원에 평면방식으로 돌아선 일관성 없는 전력은 외면한 채 `행정의 일관성`을 내세워 평면을 고수하고 있다.

대전시는 또 기획재정부 훈령인 `총사업비관리지침`을 들어 핑계 아닌 핑계를 대고 있다. 이 지침은 국가 예산이나 기금으로 시행하는 대규모 사업의 총사업비를 사업 단계별로 조정·관리하기 위한 것으로 총사업비 500억 원 이상, 국가재정 지원규모가 300억 원 이상인 토목사업 등을 대상으로 한다. 장대삼거리는 세종에서 대전 유성구 지하철 반석역까지 운행하고 있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노선을 유성복합터미널까지 연장하는 `외삼네거리(반석동)-유성복합터미널 BRT 연결도로 건설공사`의 핵심구간이다. 국·시비 절반씩 총 1494억 원이 투입돼 총사업비 관리지침 대상사업이다. 대전시는 `교차로 입체화는 원칙적으로 중앙관서 장이 공신력 있는 전문기관에 의뢰, 예측한 목표연도의 교차로 서비스수준이 E 이하일 경우에 한해 허용한다`는 지침 78조를 설계 변경 불가 사유로 든다.

국토교통부 도로용량편람상 서비스수준은 통행속도, 통행시간, 통행 자유도, 안락감, 교통안전 등 도로 운행 상태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A부터 F까지로 구분한다. E는 `교통량이 조금 증가하거나 작은 혼란이 발생해도 와해상태가 발생한다`고 정의된다. 지난해 대전시는 평면과 입체교차로의 차량지체도를 재조사했는데 평면 65.2초, 입체 64.6초로 각각 61.5초, 58.7초였던 기존 결과에서 간격이 좁혀졌다. 서비스수준은 E보다 한단계 높은 `D`가 나왔다. 하지만 두 차례 조사를 모두 같은 업체에 맡겼다는 점에서 결과의 방향성이 정해진 `짜맞추기 요식행정`이라는 비판이 뒤따랐다.

이와 함께 총사업비관리지침 동일 조항에는 교차로 서비스수준이 E 이하일 경우에 한해 입체화를 허용한다는 규정에도 불구하고 `교통사고 다발 우려 등 안전 확보 차원에서 불가피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목표연도 교차로 서비스수준이 D 이상이라 하더라도 입체화로의 설계변경을 허용할 수 있다`고 예외를 뒀다. 유성나들목을 나와 좌회전하면 구암역, 국립대전현충원 방향으로 갈라지는 T자형 장대삼거리는 세종시, 유성 노은지구를 잇는 북유성대로가 월드컵네거리를 지나 월드컵대로와 합류하는 지점이다. 유성나들목 진출입 차량과 공주, 대전현충원 왕래 차량이 뒤얽히는 악명 높은 상습정체 교차로다. 추진위 한 인사는 "대전시가 말도 안 되는 변명 아닌 변명을 대고 있다"며 "대전 시민의 진정한 편의를 위해서는 입체교체로로 변경돼야 한다"고 밝혔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