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23일 열린 가운데 미래통합당 의원들은 전대협 의장 출신인 이 후보자에 대한 사상 검증에 올인했다.

탈북자 출신인 미래통합당 태영호 의원은 "후보자는 언제 어디서 주체사상을 버렸느냐, 주체사상 신봉자가 아니라는 공개선언을 했느냐"는 질문으로 포문을 열었다. 이에 이 후보자는 "전향이라는 것은 북에서 남으로, 혹은 남에서 북으로 간 사람이 하는 것"이라며 "사상 전향 여부를 묻는 건 아무리 청문위원의 질문이어도 온당하지 않다"고 반발했다. 이 후보자는 "북에서는 사상 전향이 명시적으로 강요되는지 몰라도 남은 사상 및 양심의 자유가 있다"며 "그런 측면에서 사상전향의 여부를 묻는 것은 남쪽의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나 태 의원은 "국민 앞에서 주체사상을 버렸다고 할 수 있느냐"며 거듭 파고 들었고 이 후보자는 "과거에도 주체사상 신봉자가 아니었고 지금도 아니다"라고 밝혔다.

박진 통합당 의원은 `전대협의장이 밝힌 입장`이라고 쓰인 문건을 제시하며 이 후보자의 연관성을 캐물었다. 박 의원은 문건에서 `혁명의 주체는 수령, 당 대중의 삼위일체된 힘`이라는 구절에 대해 이 후보자가 동의하는지 물었다. 이 후보자는 "제가 읽은 내용일 수는 있지만 동의한다고 말할 수 없다"고 답했다. 박 의원은 해당 문건에서 `이승만은 괴뢰정권`이라는 표현이 등장한 것을 지목하면서 "이승만 정권은 괴뢰정권이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이 후보자는 "단정적으로 말하기 어렵다"며 "괴뢰정권으로 단정할지에 대해서 여러 의견이 남아있다고 본다"고 답했다.

야당 의원들의 이런 질의에 대해 외교통일위원회 여당 간사인 김영호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대한민국 4선 국회의원, 장관 후보자에게 주체사상을 포기하라거나 전향했느냐고 묻는 것은 국회를 모욕하는 행위"라고 항의했다. 이날 질의에 돌입하기 전에도 여야는 자료 제출을 놓고 격돌했다.

김영호 민주당 의원은 "청문회가 후보자의 사상·정책을 검증하는 자리가 돼야 하는데 항상 가족들의 신상에 너무 집중한다"며 "위원회에 제출된 야당의 자료 요구 724건 가운데 후보자와 후보자 가족 신상에 대한 자료가 75.5%에 이른다"고 지적했다. 그는 "35년 전 돌아가신 아버님, 아들, 부인 관련 자료 이런 것이 통일부 장관 후보자 검증과 무슨 연관인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서울=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