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통합당 의원, 박범계 민주당 의원 22일 정치, 외교, 통일, 안보 분야 질의 나서

21대 국회 첫 대정부질문이 열린 22일 충청권 의원들이 존재감을 드러냈다.

야당 대표 공격수로 불리는 3선의 김태흠 의원(충남 보령·서천)은 더불어민주당 광역자치단체장들의 성추행 의혹에 대한 정부차원의 사과를 이끌어 냈다. 특히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해선 수사지휘권을 놓고 난타전을 벌였다. 3선의 박범계 민주당 의원(대전 서구을)은 최근 최대 이슈로 떠오른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정부 입장을 이끌어 냈다.

우선 김 의원은 정세균 국무총리를 상대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등 민주당 전임 자치단체장에 대한 성추행 의혹을 추궁했다. 김 의원은 안희정 전 충남지사, 오거돈 전 부산시장, 박원순 전 서울시장 등의 성추행 사건을 거론하며 차기 치러질 보선에서 민주당이 후보를 내는 것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이에 대해 정 총리는 "개인적인 생각은 있지만, 현재 국무총리로서 정당의 문제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며 답변을 피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박 전 시장 성추행 사건에 대해 입장을 내놓지 않는다는 김 의원의 지적에 대해 정 총리는 "박 전 시장 상황은 매우 안타깝지만, 대통령이 다른 국정을 보고 있어 말씀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다"고 답변했다. 정 총리는 박 전 시장 사건과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추 장관과는 감정 섞인 고성을 주고 받으며 설전을 벌였다. 김 의원은 박 전 시장 사건에 대해 "주무 장관이 왜 침묵하느냐"며 이번 사건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 문제를 언급했다. 그는 특히 "며칠 전 기사를 보니 장관님 아들 문제는, 신상 문제는 더는 건드리지 말라고 세게 말하던데"라며 개인 신상 보호 문제를 꺼냈다. 이에 추 장관은 "이 사건과 아들을 연결시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다"며 "질의에는 금도가 있다"고 응수했다. 이어 질의는 법무부 장관 입장 가안문이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에게 유출됐다는 논란으로 옮겨갔다. `수명자`(법률 명령을 받는 사람)라는 법률 용어가 유출 증거라는 김 의원의 주장에 추 장관이 "그래서 어쨌다는 건가"라고 거칠게 응대하면서 언성이 높아졌다. 김 의원은 즉각 "왜 자꾸 따지려고 하느냐, 답변만 하면 되지. 지금 국회에 싸우러 나왔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급기야 김 의원은 "내 말 끊지 마시라"라고 소리치며 박병석 국회의장에게 "주의를 줘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김성원 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의장석까지 직접 가서 항의하기도 했다.

박범계 의원은 여권에서 재점화시킨 행정수도 완성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확인했다. 박 의원은 정 총리를 향해 "엊그제 교섭단체 연설에서 김태년 원내대표가 행정수도 완성에 대해 얘기했다. 견해는 어떤가"라고 물었고 이에 정 총리는 "원래 세종시 제 기능에 대해선 설명을 하지 않아도 잘 알겠지만, 헌재 위헌 판결이 해결돼야 완전한 수도 이전검토가 가능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국회 분원이라도 먼저 세종시에 설립되는 게 여러가지 능률면이나 세금을 절약하는 데 바람직하다"고 견해를 밝혔다. 서울=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