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병석 의장 '선거 후 대전집 매각'… 박범계·이상민 처분의사 피력

[그래픽=대전일보DB]
[그래픽=대전일보DB]
정치권에 몰아 닥친 `부동산 태풍`이 지역 의원들에게까지 미치고 있다.

부동산 가격 안정화를 위한 정부의 고강도 대책에도 불구, 집값 상승세가 꺾이지 않으면서 청와대 및 여당 일부 의원들이 다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여론이 악화되고 있는 것이다. 논란의 중심에 선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8일 "가족의 거주 문제가 해결되는 대로 이달 내 서울 소재 아파트도 처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여권을 향한 비판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노 실장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의도와 다르게 서울의 아파트를 남겨둔 채 청주의 아파트를 처분하는 것이 서울의 아파트를 지키려는 모습으로 비쳐 국민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했다. 송구스럽다"며 이같이 밝혔다. 서울 반포와 청주에 각각 1가구의 아파트를 소유한 그는 최근 청주 아파트를 처분했다. 이는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참모들의 `1가구 1주택` 권고를 한 데 따른 조치다.

다주택 보유자로 지목된 지역 의원들은 순차적으로 처분하겠다는 입장이다.

3주택을 보유한 박범계 의원(대전 서구을)은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제의 다주택자로 지적을 받은 대구와 밀양의 주택과 건물을 순차 처분하기로 아내와 합의했다"며 "2012년 국회의원이 된 이래 최근까지 대전 서구에서 전세를 살다가 같은 지역내 30평형 아파트를 최근 매입해 거주하고 있다"고 적었다. 또 다른 3주택자인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구을)도 처분 의사를 피력했다. 이 의원은 "대전 아파트 2채는 나와 어머니가 각각 실거주 중"이라며 "나머지 1채는 다리가 불편해 출퇴근을 위해 오산에 마련한 주거용 상가"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해당 주택은 총선 당시 투기 과열지구가 아니었다. 당하고 협의를 해서 팔라고 하면 팔겠다"고 말했다. 21대 국회에 입성한 홍성국 민주당 의원(세종갑)은 서울에 2주택을 보유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홍 의원실 관계자는 "집 1채는 50년 넘게 보유하며 실거주중이고, 나머지 1채는 전 회사 사장을 마치고 나서 연구공간으로 쓰던 곳"이라며 "의원님은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없다. 경실련이 특수한 사정에 대한 공개 없이 결과만 내놓은 것에 대해 유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곧 1곳의 주택을 처분하실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오해의 중심에 선 인물도 있다. 서울 서초구과 대전 서구에 각각 1채의 주택을 보유하고 있던 박병석 국회의장이다. 박 의장은 총선 이후 당의 1주택 원칙 서약에 따라 대전의 주택을 처분했다. 서울의 주택은 만 40년간 실거주 중이고 재개발에 따른 관리처분 기간이어서 3년간 매매가 불가능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불가피한 상황이었다는 것. 앞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박 의장의 아파트 가격이 2016년 3월 35억 6400만 원에서 지난달 59억 4750만 원으로 23억 8350만 원 늘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의장실 관계자는 "만약 서울의 아파트를 매매했다면 관리처분 기간을 위반한 불법을 저지르는 것이어서 총선 이후 대전의 주택을 매매한 것"이라고 했다.

한편 참여연대는 이날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동산 정책 담당 고위공무원과 국회의원들은 실거주 목적 주택 1채를 제외한 모든 보유 주택을 매각해야 하고, 매각하지 않으면 직무에서 배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