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지역화폐 `온통대전`이 어제 첫 선을 보였다. 발행 규모는 5000억 원으로 코로나19로 지역경제가 얼어붙자 당초 계획보다 2500억 원이 늘어났고, 시기도 2개월이 앞당겨졌다고 한다. 올해 전국 199개 광역·기초단체에서 모두 3조원 규모의 지역화폐를 발행할 계획이라는데 이와 견주어보면 대전시의 정책적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온통대전이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과 소상공인에 희망이 되고 지역경제에 활력제가 되기를 바란다"며 시민들의 많은 이용을 당부했다.

지역화폐는 역외유출을 최대한 막아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하는 등 지역경제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지역에서만 발행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명분이 있다. 대전시뿐만 아니라 전국의 지방자치단체들이 앞 다퉈 이를 도입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하지만 개선점도 수두룩하다. 지역화폐의 토대가 미흡한 상황에서 관 주도로 추진되는 사례가 대부분이어서다. 지역화폐는 자발성이 전제돼야 효과를 거둘 수 있고, 지속성을 담보할 수 있다. 그래야만 바람직한 소비형태로 이어질 수 있다. 대전시의 온통대전도 코로나19 극복이라는 명제에만 매달리면 반짝하고 사라질 수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중장기적으로 지역화폐 본연의 성격과 역할을 찾기를 바란다. 아울러 사용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불편 등에 대해서도 대비가 있어야 한다. 온통대전보다 앞서 발행된 세종시의 지역화폐 `여민전`은 지난해 초 전산장애로 이용이 중지되는 등 문제점이 나타나기도 했다. 신용카드 단말기를 갖추지 못한 곳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점도 개선할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온통대전을 적극 이용해야 하는 이유는 차고 넘친다. 비록 2개월에 국한되기는 하지만 지역화폐 발행 관련 행안부 지침의 월 50만 원 규정에도 불구하고 100만 원으로 늘렸다든지, 캐시백 요율을 전국 최고인 15%로 높인 것 등은 높이 평가할 부분이다. 비록 재정이 투입되는 문제이기는 하지만 그만큼 지역경제 활성화의 염원이 담겨 있는 것이라고 보면 이해하지 못할 일은 아닌 듯하다. 지역경제도 살리고 슬기로운 소비생활도 할 수 있는 일거양득의 지역화폐인 온통대전을 활성화시키는 일, 그것은 바로 대전을 사랑하는 길이기도 하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