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어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회의를 열고 6일부터 생활방역으로 전환할 것을 선언했다. 그러면서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를 하향 조정할 가능성도 내비쳤다. 지난 3월 22일부터 45일 간에 걸친 고강도와 다소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면서 신규 확진자 수가 현격하게 줄어드는 등 방역망 내에서 코로나19의 통제가 충분히 가능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신규 확진자 수가 지난달 18일부터 하루 10명 안팎으로 줄었고 대부분 해외에서 유입되는 사례인 데다 국민들의 피로감 등을 감안하면 생활방역 전환시점이 된 것만은 분명한 듯하다.

생활방역은 달리 말하자면 `생활 속 거리두기`다. 그동안 문을 닫았던 시설들의 운영을 단계적으로 재개하고 모임과 행사도 방역지침 준수를 전제로 원칙적으로 허용된다. 하지만 다중집합시설에 사람이 몰리기 시작하면 방역망에 구멍이 뚫리기 쉽다. 그런 위험을 감수하고 생활방역으로 전환한 만큼 방심하거나 경각심 해이로 이어지지 않도록 당국의 세심한 관리와 국민들의 협조가 필요하다. 행여 생활방역이 기존 사회적 거리두기의 틀을 완전히 무시해도 된다는 식으로 받아들여지면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는 어려울 것이다.

최근 지역사회 확진자 발생이 전혀 없는 날이 이어지는 등 확연한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코로나 사태가 아직 끝난 것이 아니라고 경고하고 있다. 검사에서 발견하지 못한 무증상자나 경증환자도 있을 수 있고, 외국 입국자들 중에서 끊임없이 확진자가 나타나는 사실에서 보듯 현재진행형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유럽 등 일부 국가들이 속속 봉쇄를 완화하면서 이들 지역으로부터 입국자가 늘어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간과해선 안 될 부분이다.

생활방역은 일상생활로 돌아가기 위한 전 단계로 국민들의 불편을 해소하자는 것이지 방역을 느슨하게 하자는 뜻이 결코 아니다. 향후 1~2주에 걸친 생활방역의 성공여부는 최대 관심사인 초중고교의 등교개학 시기와 방법 등을 결정짓는 요소가 될 것이다. 때문에 기존 사회적 거리두기에 버금가는 `생활 속 거리두기`와 개인위생 수칙 준수가 요구된다. 일상생활과 방역이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너나 없는 노력과 희생이 필요하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