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 대전한방병원은 소아청소년센터 이혜림<사진> 교수팀이 공동연구를 통해 성조숙증의 한방 치료 효과를 과학적으로 입증했다고 28일 밝혔다.

성조숙증은 여아 만 8세, 남아 만 9세 이전에 사춘기가 일찍 시작돼 가슴 몽우리가 발달하고 고환의 크기가 증가하는 등의 이차성징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이 교수팀은 이번 연구에서 36개월 이상 한약으로 성조숙증 치료를 받은 여아 22명에 대해 치료효과를 평가했다.

연구 결과 일반적으로 가슴발달이 시작된 후 초경까지의 기간이 24개월인데 반해 본 연구 대상자의 기간은 평균 39.95(±10.58)개월로 나타나 한약 치료가 여아의 성(性) 성숙 발달 지연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또한 가슴발달 이후 초경이 있기 전까지 키 성장은 평균 25.19(±4.15)cm이고, 연간 평균 성장률은 7.80(±1.28)cm로 일반적인 대조군인 성선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 작용제(GnRHa) 단독 치료군보다 성장률이 높았다.

성선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 작용제(GnRHa)와 성장호르몬을 병행 치료를 시행한 아이들의 연간 성장률인 6.8(±2.8)cm와 비교해도 비슷한 수준으로 확인됐다.

연구 결과는 SCI(E)급 국제학술지 `Integrative Medicine Research`에 게재됐다.

이혜림 교수는 "성조숙증의 유병률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의학이 성조숙증에 중요한 치료 수단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어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한약을 이용한 효과적이고 안전한 성조숙증 치료제를 위한 연구를 지속하겠다"고 밝혔다.정성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성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