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역세권 개발계획.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역세권 개발계획. 사진=대전시 제공
1조 원대 천문학적 자금이 소요되는 대전역세권 개발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지난 10여 년 공전을 거듭한 끝에 이뤄진 네 번째 사업자 공모에서 대기업을 포함한 수 십 개 업체가 관심을 표명해 일단 `사전 흥행`에는 성공했다는 평가다.

19일 대전시에 따르면 최근 대전역세권 개발의 사업참여의향서 접수를 마감한 결과 다수의 대기업과 건설사, 금융사 등 모두 55개 기업이 서류를 제출했다. 사업참여의향서는 말 그대로 `사업신청서와 각종 서류, 증빙자료, 사업계획서를 신의·성실의 원칙에 입각해 작성·제출할 의향이 있다`는 적극적 의사를 밝히는 것이다. 공모를 주관하는 한국철도(코레일)가 역세권개발사업을 하면서 사업참여의향서를 제출 받은 건 처음으로 이들 기업만이 공모 관련 질의를 하고 향후 사업에도 참여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지난 3월 31일 사업자 공모를 시작한 이후 불과 보름 만에 50곳 넘는 기업들이 사업참여의향서를 냈다는 점을 고려하면 웬만한 업체들은 다 왔다고 봐야 한다"며 "현 시점에선 분위기가 나쁘지 않다고 여겨진다"고 말했다.

한국철도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개된 사업자 공모지침서 조회 건수는 400건에 근접해 있고 사업설명회 동영상도 300건 가까운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2008년 8월부터 2015년 11월, 2018년 12월까지 세 차례에 걸친 공모가 모두 무산된 전력을 타산지석 삼아 기업들이 군침을 흘릴 만한 유인책을 내놓은 게 주효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핵심은 주거비율과 용적률 상향이다. 주거시설 비율은 기존 25% 미만에서 주거건축한계선(46%) 준수를 원칙으로 하되 최대 50% 미만으로 대폭 완화하고, 용적률은 700% 이하에서 1100% 이하로 올려줬다.

시 관계자는 "사업범위의 46%까지 주상복합 등 주거시설을 들일 수 있게 된 셈"이라며 "용적률의 경우 우리시 도시계획조례에서 규정하는 최대 수준까지 풀어준 것으로 대략 50층 이상의 지역 랜드마크 건물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업부지는 3만 2113㎡(9714평)에서 활용이 어려운 대전역 증축영역 등을 뺀 2만 8757㎡(8699평)로 줄여 사업성을 높였다. 상업복합부지의 70% 이하까지 매각 제안 가능한 `매각+임대 혼용`으로 사업방식도 바꿨다. 민간사업자에게 상생기금, 지역인재 채용 등 한국철도·대전시·동구·중구·상인회가 마련한 상생협력 이행계획을 세우도록 하고 지역업체 참여방안 반영, 문화시설 설치 등 사업 공공성 확보를 위한 안전장치도 걸어뒀다.

이와 함께 `대전 혁신도시`라는 대형 호재가 기업들의 개발 의지와 투자 심리를 자극해 대전역세권 사업에 전례 없는 관심을 유발했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지난 3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 국회 통과로 대전을 혁신도시로 지정할 수 있는 법적 기반이 마련된 데다 시가 지역 동서발전 불균형 해소를 목표로 `역세권 포함 원도심`을 혁신도시로 조성하는 방안을 공식화했기 때문이다.

시의 계획대로라면 올 하반기까지 혁신도시 입지 선정과 혁신도시 지정 절차가 마무리되고 2023년 혁신도시 조성을 위한 공사에 들어간다. 이를 통해 쇠락한 원도심이 되살아나면 부동산 가치는 급상승하고 공공기관 이전으로 유입된 인구는 상업·주거·문화·비즈니스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대전역세권 복합시설의 잠재 수요로 작동하는 이익 창출의 선순환 구조가 구현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혁신도시 이슈와 더불어 원도심 재개발·재건축이 활성화하면서 대전역세권 사업 여건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보고 있다"며 "지역 최대 현안이자 숙원인 대전역세권 개발이 본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한국철도와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