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코로나19의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일부 시설에 대해 보름 동안 운영 중단을 강력히 권고했지만 곳곳에서 이를 무색하게 하는 일탈 행위들이 벌어지고 있다고 한다. 대전시는 어제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은 교회 190여개소에 행정처분을 내렸다. 지난 주 휴일 예배 점검 결과 발열 체크, 신도간 거리 유지, 명단 작성, 마스크 착용 등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이행촉구 조치를 했다는 것이다. 서울에서는 방역수칙을 위반한 교회 1곳에 대해 집회금지명령까지 내려졌다. 운영 중단 권고를 따를 수 없는 사정이라면 방역수칙을 준수해야 온당한데 이를 외면했다니 유감이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무감한 곳은 이들 교회뿐이 아닌 모양이다. 대전시 집계 결과 종교·유흥·체육시설 운영 중단 권고 시행 첫날 종교시설은 82.6%가 휴업에 돌입했지만 실내 체육시설과 유흥시설 휴업률은 각각 19.4%, 29.3%에 불과했다. 청소년들이 많이 이용하는 PC방, 노래방 등은 운영 중지 대상임에도 여전히 운영 중이고 일부는 마스크를 쓰지 않은 손님들의 출입을 허용하기도 했다. 이런 사정은 대전 뿐만 아니라 충남지역에서도 마찬가지였다고 한다. 정부나 지자체 입장에서는 이들 시설업주들이 대부분 자영업자이고 생계 때문에 문을 열 수밖에 없는 사정인지라 방역지침 준수여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지만 방역지침을 무시하거나 제대로 지키지 않는 시설들이 있는 한 집단감염의 위험도 그만큼 높아질 수밖에 없다.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고통을 감내하는 현실은 어느 특정 업종이나 지역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모든 국민, 모든 업종이 대상이고 당사자다. 위험을 무릅쓰고 생계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영업을 할 수밖에 없는 이들 업소 사정은 참으로 딱하기는 하지만 방역지침만은 준수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최악의 경우 일부 외국처럼 폐쇄 명령과 이동 제한 등 보다 강력한 조치들이 초래되지 않을 것이라고 누가 장담할 수 있겠나.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