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대 양당에서 공천 배제된 일부 예비후보들이 탈당과 함께 무소속 출마로 선회하면서 해당 지역구 판세에 변수가 될 전망이다. 공천 확정자 입장에서 한 식구나 마찬가지였던 인사가 무소속으로 총선 레이스에 합류하게 되는 상황은 굉장히 불리할 수밖에 없다. 지지층 표가 분산될 것이고 그럴수록 선거 결과는 예측불허 속으로 빠져 들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 아주 예외적인 경우가 아니면 승리공식은커녕 필패의 늪에 빠지는 것과 다름 없는 까닭이다.

오늘까지 공천배제에 불복해 탈당과 무소속 출마가 예상되는 충청 지역선거구는 5곳 정도된다. 대전 유성갑, 세종갑, 충남 천안을, 당진, 충북 청주 서원 등이 꼽힌다. 이들의 원 소속 정당은 민주당 2명, 미래통합당 3명으로 분류되고 있다. 한 때 숫자가 더 늘어나는 분위기였으나 통합당 논산·금산·계룡 선거구의 경우 6선 이인제 전 의원이 지난 17일 불출마로 가닥을 잡았고 민주당은 어제 맹정섭 전 충주지역위원장이 불출마 결심을 밝혀 짐을 덜어낸 모양새다. 이에 따라 탈당 인사의 무소속 선거구는 최대 5곳이 예상되는 가운데 이번 주 후보등록을 하지 않거나, 아니면 후보 등록 절차는 밟되 모정당 공천자와 협상을 통한 교통정리가 이루어지면 숫자는 줄어들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현재로선 5개 지역선거구 모두 사정과 전망이 밝아 보이진 않는다. 탈당과 무소속 출마를 선언 혹은 `의지`를 천명해 놓음으로써 일종의 배수진을 치고 나온 격이어서 뚜렷한 명분이 없이 번복하는 일이 쉽지 않을 듯해서다.

만일 당내 경선 참여기회가 주어진 결과, 패했는데도 무소속 카드를 빼 들었다면 명분도 없고 절차적 선거 민주주의에 거슬리는 행위라는 비난을 사기 십상이다. 다만 지역 무소속 출마자들은 애초 공천배제된 그룹이라는 점에서 항변의 여지가 없지는 않다 할 것이다. 최종 행로는 당사자들의 신중한 판단의 영역일 터다. 지역구민 뜻에 따라 정도를 걷길 기대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