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도 코로나19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 달라는 목소리가 정치권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충남 전체 확진자의 약 85%를 차지하는 97명이 집단 발병하는 등 직·간접 피해가 심각한 만큼 특별재난지역 지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대구·경북을 제외한 단일 기초지자체 중 천안의 확진자가 가장 많고, 지역경제 붕괴로 소상공인, 서민, 취약계층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상황을 감안하면 타당성 있는 주장으로 들린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되면 피해복구와 피해자 생활안정 지원금 등의 국비 지원과 공공요금 감면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천안시뿐 아니라 재정여건이 열악한 지자체 입장에선 마다할 이유가 없는 것이다. 하지만 당사자인 천안시나 충남도의 입장은 좀 소극적인 것 같다. 물론 엊그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대구와 경북 경산, 청도, 봉화 지역과 천안의 사정은 좀 다르다. 이들 지역은 인구 10만명 당 확진자가 100명을 넘어야 한다는 기준에 따라 지정됐다. 반면 천안은 그 기준에 한참 못 미친다. 더구나 코로나19와 관련한 직접적 피해 외에 사회·경제적 간접 피해가 천안에만 국한된 것도 아니다. 전국이 피해 사정권에 들었기에 모두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달라고 하는 것도 무리는 있다. 그렇다고 이게 충남도나 천안시가 지정 요구를 하지 못할 이유는 아니다. 혹여 항간의 소문처럼 감염병으로 인한 특별재난지역 지정으로 충남과 천안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가 확산될까봐 적극성을 보이지 않고 있는 것이라면 이에 대한 해명도 내놔야 할 것이다.

대구나 경북에 피해가 집중됐지만 그냥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된 게 아니다. 중앙 정치권과 지역사회의 끊임없는 요구가 있었다. 엊그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정세균 국무총리는 "정부는 지역의 피해 상황에 따라 특별재난지역 추가 지정도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충남도와 천안시가 어떻게 논리를 개발하고 합심하느냐에 따라 특별재난지역 지정 가능성은 열려 있다. 분발을 촉구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