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 4·15 총선 28개 지역구에서의 여야 공천자 대진표 빈칸이 거의 메워져 가는 단계다. 더불어민주당(세종을)과 미래통합당(대전 유성을) 공히 오늘 내일중으로 각 1 곳씩을 채우게 되면 전체 28곳 공천 작업은 끝이 난다. 이들은 각 지역구에서 21대 국회 입성 티켓을 놓고 다투는 주역들에 해당한다. 지역구별 승자는 한명 뿐이고 살아남으면 지역구민을 대표하게 되는 것이고, 떨어지면 후일을 기약하든지 아니면 지역 정치권에서 퇴장당하는 운명을 맞이 할 수밖에 없다.

문제는 충청 총선 대진표를 읽는 지역 유권자들 관점과 판단 영역이라 할 수 있다. 한 표를 행사하는 유권자들의 표심 향배에 따라 각 후보들 명운이 갈리는 것은 당연하며, 그런 까닭에 대진표에 이름이 들어간 각 후보들에 대한 지역구 유권자 일반의 정서는 판세의 저울추를 아래위로 움직이게 하는 힘을 갖는다. 이런 전제 아래 충청 대진표를 보면 다소 역동성이 떨어지는 느낌을 준다. 충청 여야 공천자 그룹의 보편적 특징이라 할 수 있는 `현역 의원 공천 불패`와 맞닿아 있다는 점에서다. 현 20대 국회 충청권 27명 의원중 24명이 방어전을 치르는 비율이 단적으로 증명한다. 대전은 7명 전원이 본선 진출권을 따냈고 충남은 천안(갑·병) 지역구 의원 2명의 불출마로 9명이 추가 4년 임기를 노리고 있다. 충북은 1명이 공천배제됐음에도, 현역 의원 8명이 지역구 의원 배지를 다투는 양상인데, 이중 청주 흥덕·청원 2곳은 여야 현역 의원이 맞붙는 `데스 매치` 선거구로 분류되고 있다. 이쯤 되면 충청 총선은 현역 의원을 `상수`로 볼 수 있고 , 결국 이들의 당락 규모가 지역 정치지형의 변동 폭을 규정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선택은 유권자들 몫이지만 일정 비율 인물 선순환이 이루어지는 것도 나쁘지 않다. 지역구 경계를 넘어 충청을 위해 일하고 성장할 재목들이라는 확신이 설 경우 기회를 주는 전략적 행동도 필요한 법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