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의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추이가 심상치 않다. 충남도 자체 집계에 따르면 지난 달 25일 천안시에서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 6일 만인 어제 오후에는 67명으로 급증했다. 천안과 인접한 아산시도 7명이 발생했다. 충남 확진자 75명 중 천안·아산에 74명이 집중됐다. 특히 천안의 확진자는 기초자치단체에서는 경북 청도와 경산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규모다. 신천지 신도에 대한 전수조사 결과 천안지역의 유증상자만 해도 60명을 넘는다. 충남 수부도시인 천안 지역사회 감염이 확산하면서 대구의 악몽이 재연되는 것이 아니냐는 걱정이 앞선다.

천안시의 확진자가 폭증하면서 제기되는 큰 문제는 대구와 마찬가지로 의료시설과 전문 진료와 방역인력 등의 부족현상이 현실화되고 있다는 점일 것이다. 충남도와 천안시는 일단 천안의료원을 코로나19 전문치료기관으로 정해 미리 병상을 비워놨기에 일반 확진자를 수용하기엔 부족함이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중증환자 치료를 위한 음압병상은 절대 부족하다. 단국대병원과 천안의료원에 설치된 음압병상은 이미 확진자들이 차지해 빈자리가 전혀 없다. 기저질환이 있는 중증환자가 늘어난다면 속수무책인 상황인 셈이다. 역학조사 인력이나 방역장비의 부족도 심각하다. 천안시는 보건소 등 모든 보건 인력을 코로나19 대응 업무에 투입했으나 역부족임을 호소하고 있다. 중앙정부의 즉각적인 개입이 시급한 상황인 것이다.

급기야 천안시가 충남도와 중앙정부에 인력과 물자 지원 긴급 요청하기에 이르렀다. 정부와 방역당국은 확진자 폭증은 물론 전임 시장이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낙마하는 바람에 컨트롤타워까지 미약한 천안시의 상황 등을 고려해 특단의 대책을 내놓기를 바란다. 아직 천안지역 최초 전파자도 찾지 못한 점만으로도 시민의 불안감은 깊어지고 있다. 대구·경북에 집중하느라 천안 지원에 소홀하지나 않을까 하는 우려도 시민들 사이에서 나오는 만큼 이를 불식시키는 것도 중앙정부의 몫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