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역주민들의 일상적 문화활동을 증진하기 위해 생활문화 시설과 정책을 대대적으로 정비한다.

앞으로 전국 도서관과 박물관, 미술관은 지역주민들이 참여하는 `생활문화동호회`를 운영한다. 문화활동 거점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생활문화센터도 대폭 확충한다.

지역순회 방식으로 진행해온 10월 `문화의 달` 행사를 한 달 내내 각지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전국적인 문화예술 축제로 확대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0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제2차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2020-2024)`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문화 분권` 기조 아래 시민 참여 문화자치 생태계 구축, 생활기반 문화환경 조성, 지역의 개성 있는 문화 발굴·활용 등 4대 전략과 15개 핵심과제가 담겼다.

정부는 현재 지방자치단체 전체 예산의 1.6%(3조 7000억 원) 수준인 지역 문화재정을 2024년 1.8%(5조 9000억 원)로 확대하고, 대도시와 읍·면지역의 문화예술관람률 격차를 12.7%포인트에서 10%포인트로 줄인다는 목표다. 지난해 읍·면 지역 문화예술행사 관람률은 71.4%, 대도시는 84.1%였다.

이를 위해 지역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지역문화를 살리고 키울 수 있는 법 제도와 재정적 토대와 지역 주도 콘텐츠 산업 육성 및 지역 문화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한다.

또 올해부터 100억 원의 예산을 들여 특색 있는 문화자원으로 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한 `문화도시`를 조성한다. 1차 대상은 지난 해 말 선정한 지자체 7곳이며, 2024년까지 최대 30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중앙 정부와 광역·기초자치단체, 유관기관 단체들이 서로 소통하고 협력해 계획을 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수혜자 관점에서 정책을 추진해 지역의 자율성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