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균특법(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의 2월 국회 통과를 위해 양승조 충남지사와 허태정 대전시장의 서울 출장 빈도가 잦아지고 있다. 두 사람은 어제도 국회를 방문해 여당 지도부와 국회 산자위 위원장을 차례로 면담하고 균특법 개정안 처리를 요청한 것으로 돼 있다. 지역민을 대표해 혁신도시 투쟁의 전위를 `양·허 투톱`이 담당하는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

그동안에도 청와대, 국회, 국토부 등을 일순하며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당위를 설파해 온 두 사람이다. 2월 국회라는 마지막 고비를 잘 넘기는 일만 남았다. 지역민의 한결같은 열망인 혁신도시로 보상받으려면 유종의 미를 거둬야 한다는 데 이론의 여지가 없다. 정상적인 상황이라면 균특법 개정안 처리를 놓고 노심초사할 일이 아니다. 국회 산자위 전체회의를 통과하면 법사위 문턱은 별 장애가 되지 않기 때문에 국회 본회의 직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다만 국회의 법안 처리 과정에서 하시라도 변수가 생길 수 있는 데다, 정파간 정쟁이 첨예해지면 균특법 개정안 처리가 정치권의 입법작용 `부작위(不作爲)` 로 인해 매몰될 개연성을 배제하지 못한다. 게다가 4·15 총선을 앞두고 있어 어느 정당 할 것 없이 직접 이해관계가 옅으면 뒤로 빼려는 경향이 나타난다. 안팎의 사정이 이러한 만큼 다른 것은 몰라도 대전·충남 혁신도시 법안 건은 2월 국회에 배수진을 쳐야 한다. 만일 빈손으로 총선을 치른다고 가정할 때 특정 정당, 지역 총선 후보자들에 대해 표로써 징벌할 수는 있으나 그런 상황을 크게 원치 않는다.

혁신도시 균특법 개정안의 2월 국회 회기중 통과에 관한한 일희일비하지 말고 `직진` 대오 유지가 중요하며, 실제 지역민들은 그렇게 뭉쳐있다. 이제부터 남은 시간에 양 지사와 허 시장 두 사람은 자신들의 정치·정무적 역량을 극대화해야 한다. 선출직 광역단체장으로서 직을 걸겠다는 각오가 서있으면 어떤 난관도 극복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