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중식 세종취재본부장
장중식 세종취재본부장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우한 폐렴)`.실시간 속보에 온 나라가 혼란스럽다.

자국민 보호를 위해 국경을 폐쇄하고 출입국 자체를 막는 국가들이 하나 둘씩 늘어날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작금의 실정에 깊은 우려를 표했다. 문제는 여기에서 끝나지 않았다. 발병 근원지로 알려진 중국은 물론, 아시아계 사람을 향한 혐오는 인종차별 사례까지 잇따랐다. 프랑스 등 일부 유럽국가에서는 자국에 거주하는 아시아계 사람들을 기피하는 현상까지 벌어질 정도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초기 확진 환자들이 호전세를 보이며 퇴원 결정까지 났다는 소식이다.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두 번 째로 진단시약을 개발해 6시간 이내 감염여부를 알 수 있다는 소식에 위안이 된다.

하지만 이번 사태를 바라보며 두 가지는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

먼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정보력 부재와 안일함이다.

수백 여명의 사망자가 나올 때까지 중국 정부는 이 같은 사실을 알리는 데 주저했고, 출국 금지 등 자발적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 신종 코로나가 어떤 경로를 통해 전파되는지 조차 몰랐다면 세계 각국과 정보교류를 통해 명확한 발생 원인과 감염경로 추적 등에 협조해야 했다. 그것이 지구상에 발 붙이고 사는 사람, 나아가 모든 생명체에 대한 예의이자 의무다.

또 다른 한 가지는 범국가적 대처 능력의 부족이다.

입국자를 대상으로 열 체크기 하나에만 의존했던 초기대응은 최악의 선택이었음이 드러났다.

오죽했으면 비슷한 감기와 고열 증상에 해열제를 먹고 검색대를 통과했다는 소리까지 나왔을까. 자가진단을 하고 처방을 해 버린 여행객들에 대한 보건당국의 대응은 소극적 자세를 넘어 안일함, 그 자체였다.

심각한 것은 1차 감염자가 아닌 불특정 다수의 2차, 3차 감염이다.

통상적으로 14일로 알려진 잠복기조차 아무 의미가 없었다. 잠복기는 물론, 무증상 입국자에게서도 뒤늦게 감염사실이 드러나면서 보건당국의 `코로나 대응매뉴얼`은 더 이상 신뢰를 받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뒤늦게 감염자들의 이동 경로를 추적한 결과가 속속 공개되면서 국민의 불안감은 더욱 증폭되었다. 확진자가 다녀 온 도시는 식당과 영화관은 물론, 사람들이 모이는 장소를 기피하는 현상까지 벌어졌을 정도다.

그렇다면 우리 정부는 무엇부터 고쳐야 할까.

질병관리본부로부터 발표된 확진자 소식, 그리고 중앙사고대책본부 구성 및 브리핑 등 국민들의 알 권리를 위해 발표되는 정부의 입장과 대응책은 늘 사후약방식이다.

대책본부를 총괄하는 수장조차 누구인지 가늠하기도 힘들다.

보건복지부 차관과 질병관리본부장, 위기대책본부 등 혼선을 빚더니 복지부 장관에 국무총리까지 제 각각 목소리를 높였다. 대통령도 긴급대책회의를 주재하는 등 발 빠른 행보를 보였지만, 컨트롤타워가 어디인지 불분명했다.

당초 19명에 불과했던 1339 콜전화는 먹통이었다. 하루 2500명이 넘는 문의전화를 19명이 받을 수 있다는 생각 자체가 무능도 아닌 무지였다. 일부 지자체는 연휴 기간 보건소가 근무를 하는 지 조차 몰랐고, 당직자는 신고전화를 자신의 휴대폰으로 돌려 놓은 촌극까지 빚었다.

뒤늦게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무증상 입국자와 경증환자의 전파 가능성을 확인하고 바이러스 전파 차단에 집중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 장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기존 감염병과는 다른 전파유형이 나타난다"며 "적극적 조기진단과 격리를 통한 전파 차단에 집중해 환자가 중증단계에서 발견되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다"고 말한 것도 지난 2일에서야 이뤄졌다.

나라의 국격을 운운하며 중국 내 교민들을 국내로 송환하는 과정에서 법무부와 외교부 등 중앙부처에서조차 의견 통일을 하지 못하고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였다.그 것을 본 국민들에게 과연 정부를 믿고 따라달라는 주문이 먹힐 수 있을까.

국민의 자발적 신고와 정부의 신속한 대응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장중식 세종취재본부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