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총리 후보자 지명 관련 여야 반응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정세균 민주당 의원을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한 것과 관련 정치권의 반응은 엇갈렸다. 민주당은 국민의 힘을 하나로 모을 적임자라고 평가한 반면 한국당은 삼권분립을 파괴하고 의회를 시녀화하겠다는 독재 선언이라고 각을 세웠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정세균 후보자야말로 민생과 경제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이 때, 통합과 화합으로 국민의 힘을 하나로 모을 적임자라 판단한다"며 "대통령의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정 후보자는 온화한 성품의 소유자로, 대화와 타협을 이끌어낼 수 있는 화합의 능력뿐만 아니라 실물경제에 대한 탁월성도 인정받은 바 있다"며 "6선 국회의원으로 당 대표와 국회의장을 역임했던 풍부한 경험과 정치적 역량은 국민을 하나로 묶고 국민의 삶을 더 나아지게 하는 데 십분 발휘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정세균 의원을 총리 후보자로 지명한 것은 70년 대한민국 헌정사의 치욕이요, 기본적인 국정 질서도 망각한 문재인 정권의 폭주를 보여주는 폭거"라며 "문 대통령이 삼권분립을 무참히 짓밟고 국민의 대표기관 의회를 시녀화하겠다고 나섰다"고 비판했다.

전 대변인은 "대한민국은 권력의 견제를 위해 삼권분립 원칙을 헌법에 명시하고 있으며, 국회의장은 입법권의 수장으로 대통령의 권력을 견제하는 역할을 한다"며 "국회의장의 신분과 역할이 이러한데도 지명을 한 대통령이나 이를 받아들인 정 전 의장이나 두 사람 모두 헌법, 민주에 대한 개념 상실이고 부끄러움을 모르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입법부를 행정부의 견제기관이 아닌 부속기관으로 전락시킬 셈이냐"며 "입법부 수장이었던 정 전 의장을 행정부 2인자인 총리로 세우겠다는 것은 삼권분립이라는 민주주의 기본 원칙을 흔드는 `전례 없는 발칙한 도발`"이라고 비판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은 "서열 논란은 선거제 개혁을 통해서 새로운 권력구조를 만들어가려는 이때에 구시대적인 논란에 불과하다고 본다"며 "분권의 흐름에 맞춰 청와대에 끌려 다니지 않고, 경제와 민생문제 해결의 중심에 서는 총리로서 제대로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경환 대안신당(가칭) 수석대변인도 "6선 국회의원으로 국회의장, 당대표, 장관을 역임하는 등 경륜을 두루 갖춘 분인 만큼 총리로서 역할을 잘 수행해 주시기 바란다"며 "어려운 경제문제와 꽉 막힌 남북문제를 잘 해결해서 국민들의 시름을 덜어주는 총리가 되기 바란다"고 밝혔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