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한국당 시·도당이 어제 세종시 분구 무산 가능성을 제기하는 공동 논평을 냈다. 지금 단계에서 세종시 분구가 된다, 안된다 단정지어 말하기는 쉽지 않다. 그런 가운데 한국당 시·도당은 상황이 꼭 긍정적으로 귀결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경고음을 냈다. 여야 선거법 협상 결과에 따라 어떤 돌발 사태가 일어날지 모르는 만큼 새겨들어 나쁠 게 없다.

결론적으로 말해 세종시 분구가 무위에 그치는 상황은 용납될 수 없다. 단일 선거구인 세종시는 인구수에서 선거구 획정 기준을 능히 충족하고도 남는다. 현재 세종시는 인구 34만 명 돌파를 목전에 두고 있다. 내년 4월 총선일에 임박해서 35만 명 선 근접도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런 정도 인구 규모면 분구 요건인 인구 상한선 기준을 뛰어 넘는다. 한국당 시·도당 논평에서 지적했듯이 한 가지 변수가 없지 않는데, 바로 인구 기준일 문제다. 인구 기준일이 과거로 소급될수록 세종시는 불리해진다. 물론 2-3년 전 인구수를 기준 삼아 분구 인구 상한선을 정하는 비상식적인 일이 일어나지 않으면 세종시 분구는 기정사실화된 것이나 다름 없다. 총인구를 전국 지역구수로 나눈 평균 인구수를 통해 분구 조건인 인구 상한 값을 도출했을 때 33만 명 안팎의 인구만 유지해도 분구는 필수다. 이에 비추어 보면 세종시 분구를 하지 않을 도리가 없다고 보는 게 맞다. 그렇다고 잘 되겠지 하며 방심하는 태도는 금물이다. 선거구 획정에 적용되는 인구 기준일 문제에 대해 희한한 주장이나 논리가 득세하게 되면 세종시에 엉뚱한 유탄이 떨어져 분구 작업을 가로막는 `변고 상황`이 벌어지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어서다.

충청권은 의석수 면에서 여전히 배고픈 지역이다. 대전만 해도 인구수에 비해 국회의원 정수가 상대적으로 적다. 그런 마당에 세종시 분구 문제가 변죽만 울린 채 실익을 손에 쥐지 못하는 상황은 상상불가다. 정파를 떠나 지킬 것은 확실하게 지켜야 할 때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