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일한 협력위 총회서양국 지도자 협력 제안

이낙연 총리
이낙연 총리
이낙연 국무총리(사진)가 경색된 한·일 관계 회복을 위해 12월 말 중국 청두(成都)에서 열릴 한일정상회담을 통해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이 총리는 이날 일본 도쿄 뉴오타니 호텔에서 열린 `제55회 한일·일한 협력위원회 합동총회` 축사에서 "양국 정부는 현안의 본격적인 해결을 향해 더욱 진지한 협의를 농밀하게 진행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남관표 주일대사가 대독한 축사를 통해 이 총리는 지난달 22일 자신의 나루히토(德仁) 일왕 즉위식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회담, 이달 4일 태국에서 이뤄진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만남 등을 언급하며 "그 후 이어진 당국 간 협의의 결과로 양국 관계의 몇 가지 현안이 해결의 입구를 찾았다"고 밝혔다.

이 총리의 이 같은 발언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연기 결정을 놓고 양국 정부 간 신경전이 이어지는 가운데 내달로 예정된 정상회담을 통해 수출규제 문제와 강제징용 배상 해법 등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는 기대감을 높였다.

이 총리는 특히 `김대중-오부치 시대`와 `나카소네-남덕우 시대`의 예를 들어가며 "이제는 양국 지도자들이 넓고 먼 시야로 오늘의 한·일 관계를 재정립할 때"라고 강조했다.

한일·일한 협력위원회는 양국 국교 정상화 4년 후에 창설된 기구로 그동안 양국 정부가 감당하지 못하는 문제 해결을 측·후방에서 돕는 역할을 담당해 왔다.

이 총리가 제안한 메시지가 한·일 정상회담을 앞둔 시점에서 양국 정부간 신뢰회복의 분수령이 될 지 주목된다. 장중식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장중식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