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총회 유치에 성공한 대전시가 총회를 국제행사로 격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국제행사로 치를 경우 1993년 대전엑스포 이후 가장 큰 규모의 행사란 점에서 의미가 남다르다. 허태정 시장은 어제 "중앙부처와 협력해 대전 총회를 지역만이 아닌 국가적인 행사로 추진하겠다"면서 국제행사로 승인받기 위해 정부와 협의를 벌이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행정안전부를 통해 국제행사 승인 신청을 하면 내년 상반기 중으로 승인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도 했다. 국제행사로 승인받으면 국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데다 다양한 프로그램까지 준비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지자체가 앞다퉈 유치에 나서는 까닭이다.

그러나 국제행사로 승인받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점이 걸린다. 개최지에 대한 현장실사와 함께 국제행사 필요성 등을 분석한 타당성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 국제행사심사위원회를 통과해야 한다. 관건은 총회가 국제행사로서의 당위성을 가져야 함을 물론이고 행사 개최에 따른 기대효과 등이 충족돼야 한다는 점이다. 정부예산이 투입되는 국제행사란 점에서 여간 심사가 까다로운 게 아니다. 여기에 국제행사로 치르기 위해선 준비해야 할 것 들도 많다. 당장 행사를 총괄하는 조직위원회를 구성하고 행정적 지원을 위해 조직위 산하에 사무처도 둬야 한다. 시가 UCLG총회추진단을 꾸려 적절한 시기에 조직위를 출범시키면 국제행사로서의 윤곽을 갖췄다고 볼 것이다.

대전총회가 국제행사로 격상되면 과학도시 대전의 위상을 널리 알릴 계기임은 분명하다. 대전의 특장점인 스마트시티 기술을 세계 각국의 지방정부에 홍보할 절호의 기회란 점도 잘 활용할 필요가 있겠다. 국제행사 승인의 키를 쥐고 있는 기획재정부와는 어느 정도 협의가 진행된 것으로 보아 국제행사 승인에 자신하는 모습이다. 호랑이를 그리려다 고양이를 그리는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선 고도의 치밀한 준비가 필요하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