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보령화력발전소 인근 마을 주민들이 석탄가루와 비산먼지 때문에 암과 뇌질환에 시달리고 있다고 한다. 보령화력 주변 마을 주민들에 따르면 석탄화력발전소가 들어서면서 매미골 마을 주민 68명 가운데 28명이 암과 중증뇌질환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한다. 이중 11명이 암 질환으로 사망하고 5명이 암과 투병 중이라고 하니 충격이다. 주민 70명이 거주하는 갈현리 마을도 폐암과 위암, 진폐 등으로 14명이 사망하고 7명이 투병 중이어서 심각성을 더해 준다.

이쯤 되면 집단으로 암이 발병한 전북 익산의 장점마을만큼이나 위험하다 하지 않을 수 없다. 장점마을은 정부가 질병 발생의 인과성을 확인한 첫 사례로 18년 동안 전체 주민 99명 중 무려 22명이 암에 걸려 14명이 사망했다. 마을 인근 비료공장에서 담뱃잎 찌꺼기(연초박)를 불법 처리하면서 암을 유발하는 유해물질이 나와 주민들의 건강에 영향을 준 것으로 확인됐다. 보령화력 인근 마을 2곳에서도 25명이 암으로 사망했다는 주장이 나와 장점마을과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 암과 중증질환을 일으킨 것은 화력발전의 연료로 사용하는 석탄의 비산먼지와 석탄회가 원인으로 추정된다. 환경을 더 나쁘게 만든 것은 회처리장을 당초보다 더 높여 건설하면서 마을이 분지로 변해 온통 석탄가루와 석탄재로 뒤덮이게 한 점이다. 사정이 이런데도 발전소 측은 연간 300만 톤의 석탄을 선박으로 이송할 계획이어서 비산먼지 피해를 키울 우려가 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그나마 피해를 줄이려면 마을을 죽음의 공포로 물아 넣는 회처리장을 원상회복하고 석탄 이송 계획을 당장 철회하는 게 순리다. 환경당국도 쾌적한 환경은 고사하고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는 주민의 당연한 주장에 귀 기울여야 한다. 암 등 질병으로 주민 40% 정도가 신음하고 있다면 방치할 일이 아니라 정부차원에서 제대로 된 조사가 필요하다. 정확한 실태조사와 피해 방지를 위한 대책이 시급해 보인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