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19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법 개정안과 공수처 설치법 등의 국회 본회의 통과를 저지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나경원 원내대표는 "패스트트랙 폭거로 인해서 공수처법과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이 원천무효인 상태에서 패스트트랙에 태워진 이후로 단계 단계마다 불법이 이어지고 있다"며 "정말 이제 국회의 엄중한 마지막 순간이 다가오고 있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어제 여당 원내대표는 소속의원들에게 `11월 25일부터 12월 15일까지는 국외활동을 자제해 달라`는 문자를 보냈다"면서 "마지막 패스트트랙에 올린 법안을 강행 통과시키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끝내 날치기 통과를 하려는 이러한 순간 우리 한국당 의원도 함께 결의를 모으고, 투쟁에 있어서 한마음으로 가야 될 것 같다"며 "전략적인 부분은 비공개회의에서 논의하기로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의 주장은 일관되어 있다. 다른 것이 아니라 패스트트랙에 태운 것 자체가 원천무효"라며 "불법 사보임, 긴급안건조정위원회에 회부한 안건 날치기 통과, 12월 3일 부의 등이 모두 무효이고 불법"이라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여당이 어떤 전략으로 법안 처리에 임하느냐를 분석했다면서 패스트트랙 저지를 위한 방안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논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