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100만 현재 45만, 연내 달성 어려울 듯

[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혁신도시 지정 촉구를 위한 대전시의 시민 서명운동이 지지부진한 모습이다.

100만 명을 목표로 했지만 현재까지 절반에 못 미치는 서명 실적을 기록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17일 시에 따르면 지난 8월 말부터 혁신도시 지정 필요성에 대한 시민 인식 확산을 위해 100만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시는 `혁신도시 범시민추진위원회`를 꾸려 지역 주요 기관과 공공장소에서 홍보전을 펼치고 있지만, 지난 14일까지 서명에 참여한 시민은 45만 명에 그치고 있다.

지난 달 말 100만 명의 서명을 받아내 목표를 조기에 달성한 충남도와 대조를 이루고 있다.

혁신도시법 개정으로 지역 인재채용의 숨통은 트였지만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서명운동이 정체되면서 시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3월 서명운동을 시작한 충남에 비해 뒤늦게 시작한 영향이 크다"며 "다음 달 말까지 목표치 달성을 위해 서명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성·서구의 참여도가 낮은 반면 동·중구 등은 높은 편"이라며 "연령별 인구 구성에 따라 서명운동에서 동서 격차가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분위기를 반영하듯 시 안팎에서는 `상황을 고려해 100만이 아닌 70만으로 목표를 재설정해야 한다`는 현실적 의견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대전의 서명운동 실적 저조는 예견된 결과라는 지적이 많다. 결과적으로 숫자 싸움 성격을 띨 수밖에 없는 서명운동이지만 뒤늦게 움직임에 나섰기 때문.

지난 8월 말 범시민추진위를 구성한 시는 9월 추석 연휴 이후 서명 운동을 본격화했다. 3월부터 서명을 받기 시작한 충남에 비해 속도가 느릴 수밖에 없는 이유다.

최근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도 이 같은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행정자치위원회 홍종원 의원은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충남은 지난 3월부터 서명운동을 추진해 100만 서명을 완료했지만, 시는 뒤늦게 서명운동을 추진해 한참 못 미친다"면서 "혁신도시법 개정안(지역인재채용)이 통과된 것에 만족하지 말고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질타했다.

소극적인 방식의 서명 운동도 개선점으로 꼽힌다. 버스·택시 승하차장 등 제한적 공간에서 이뤄지는 서명운동만으로는 짧은 시간에 시민 참여도를 끌어올리기엔 역부족이라는 것이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5개 자치구별로 유동인구가 많은 주요 거점을 정해 서명운동을 벌이는 게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하다"며 "시민들이 다가오길 기다리는 형태의 캠페인은 지양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시의 한 간부공무원은 "혁신도시 지정이 이뤄져야 공공기관 인재채용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며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시민의 열망을 정부와 정치권에 전달하기 위해 소극적 행보가 아닌 시 차원의 주도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