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4일 패스트트랙 충돌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를 놓고 거세게 충돌했다. 특히 문희상 국회의장이 공수처법 등 패스트트랙에 오른 검찰개혁법안을 국회 본회의에 부의하겠다고 공언한 12월 3일이 시나브로 다가오면서 막판 접점을 찾기 위해 대면을 했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여론전에만 치중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은 검찰에 출석하며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주장했다"며 "법 위에 군림해 자유민주주의를 유린한 것은 오히려 자유한국당이 아니었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공세를 폈다.

그는 이어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에게는 안 된 일이었지만 명백한 범법 사실 하나 조사하는데 무려 210일이 걸렸다"며 "60명 의원을 대리해서 검찰 조사를 받겠다는 대리조사 주장이나, 스스로 만든 국회선진화법 적용을 정치탄압이라고 주장하는 것도 초법적인 사고"라고 비판했다. 이는 전날 검찰에 출석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가 책임질 일이 있으면 자신이 지겠다고 언급한 것을 비판한 것이다.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도 "검찰은 좌고우면하지 말고 오직 법과 원칙, 확보된 증거에 따라 엄정하고 신속하게 수사를 진행해야 한다"며 "나경원 원내대표 소환조사를 시작으로 불법적 국회 폭력점거와 관계된 자유한국당 인사 전원에 대한 수사도 추상같이 진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한국당은 패스트트랙에 오른 공수처법과 선거법은 처음부터 끝까지 불법으로 얼룩졌다며 결사저지에 나설 것임을 재천명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나경원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 관련 검찰 조사를 받고 오셨는데 고생 많으셨다"면서 "조국 같은 불의한 자들은 정의를 참칭하고, 의회민주주의를 지키는데 앞장선 정의로운 사람들은 검찰의 소환을 받았다. 이것이 문재인 대통령이 말하는 정의가 넘치는 세상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저는 무거운 시대적 사명감을 갖고, 이 정권의 야당탄압에 당당하게 맞서 싸울 것"이라며 "불의가 이기지 못하는 세상, 정의가 승리하는 세상을 만들어가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어제 검찰에 다녀오면서 왜 우리가 그 당시에 필사적으로 패스트트랙 상정을 막아야했는지 다시 한 번 확신할 수 있었다"며 "애당초 공수처법과 연동형 비례제라는 것 자체가 특정세력이 장기집권용 권력 장악을 위한 독재악법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불법 사보임부터 시작해서 이 불법의 고리를 시작한 국회의장은 패스트트랙 330일, 긴급안건조정회의 90일 등의 숙려기간을 거치지 않고 12월 3일 본회의에 부의하겠다고 한다"며 "불법에 대한 판단을 위해서는 국회의장의 조사가 먼저"라고 주장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