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제도 개선안이 정시 비중 확대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엊그제까지만 해도 학생부종합전형(학종) 개선에 초점을 맞췄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로 급선회했다. 문 대통령은 어제 국회에서 "정시 비중 상향을 포함한 입시제도 개편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문 대통령이 대입제도 전반에 대한 재검토를 지시했을 때도 정부와 여당은 정시 비중 확대엔 선을 그었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도 "정시와 수시 비율 조정으로 불평등과 특권의 시스템을 바꿀 수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학종 재검토만 강조했다. 하지만 대통령의 시정연설로 정시 확대를 포함한 개선안을 다음 달까지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정시 확대는 수능을 축소하려는 문 대통령의 공약과 교육정책에도 배치된다. 그런데도 정시 확대를 전격적으로 받아들인 것은 `공정성` 때문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이 "국민들께서 가장 가슴아파하는 것이 교육에서의 불공정"이라고 밝힌 대목서도 알 수 있다. 조국 전 장관 딸의 대입특혜 논란이 불거진 뒤 입시제도의 공정성 요구가 봇물처럼 터져 나온 게 사실이다.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지만 지도층·특권층에게 유리한 학종의 불만이 극에 달했다. 대다수의 국민들은 정시가 학종의 불공정 보다는 더 공정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여론조사 결과도 63% 이상이 학종 위주의 수시보다는 수능 위주의 정시를 선호했다.

정시 확대를 요구하는 다수 국민의 의견이 반영된다는 점에선 반길 일이다. 교육정책과 배치되는데도 문 대통령이 정시 확대 카드를 꺼내든 것은 국민의 열망을 따르겠다는 취지일 것이다. 문제는 정시 비중이 논란이 될 수가 있다. 교육부는 2022년 입시에서 정시 비율을 30% 이상으로 권고한바 있다. 입시제도 변화로 인한 반발과 혼란도 무시할 일은 아니다. 국민 다수의 뜻이긴 하지만 정시 확대가 또 다른 분란을 야기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졸속 개편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