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청장협의회서 거론…"과단위 신설 인사 적체 해소"

대전 5개 자치구 단체장의 비서실장 직급을 현 6급에서 5급으로 상향하는 방안이 물밑에서 논의되고 있다.

16일 대전 각 자치구 등에 따르면 행정안전부 지침을 보면 인구 50만 명 이상 기초단체장 비서인력은 4명(5급 1, 6급 1, 7급 1, 기능 1), 30만 이상은 3명(6급 1, 7급 1, 기능 1), 30만 미만은 2명(6급 1, 기능 1)으로 규정됐다.

행안부는 지난 4월 `자치단체의 여건에 맞춰 인력 배치를 고려하라`는 내용의 지자체 조직관리 지침을 개정했다.

하지만 여전히 대전 5개 구청장 비서실장 직급은 인구수와 관계없이 전원 6급으로 구성됐다.

이를 두고 대전시구청장협의회는 최근 열린 회의에서 5급 비서실장 도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구청장들은 `5급 비서실장을 부서장으로 두는 과 단위가 신설되면 공무원 인사 적체 해소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일반직 5급 비서실장 임명 또는 별정직 배치 등이 구체적 방안으로 거론됐다.

일부 구청장은 `구의회 승인만 받으면 되는 간소한 절차`라며 5급 비서실장 도입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한 구청 공무원은 "타 군 단위 기초 지자체의 경우 5급 비서실장을 이미 두고 있다"며 "새로운 부서가 만들어지면 인사 적체 해소 등 긍정적 효과가 분명하다"고 말했다.

타 자치구 직원은 "단체장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는 비서실장의 직급이 현재(6급)보다 상향된다면 업무 추진에 탄력이 붙을 수 있다"고 했다.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한 자치구 직원은 "별정직 5급 비서실장이 임명되면 타 직원과의 형평성 논란이 일 수 있다"며 "가뜩이나 조직비대화 지적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밥 그릇 늘리기`라는 비판도 나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