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충남도 국정감사에 앞서 유일 지역 의원인 한국당 홍문표 의원이 정부가 충청권을 홀대한다며 날을 세웠다고 한다. 정치인이 언론의 주목을 받는 손 쉬운 방법은 기자회견 자청이다. 홍 의원 경우도 이 범주에서 벗어난다고 보기는 어렵다. 충남도청은 그의 지역구에 자리잡고 있으며 국감 의원 자격으로 온 까닭에 하고 싶은 말도 더 많았을 것이다.

충청홀대론 혹은 충청소외론과 관련해 한쪽 시각으로 모든 것을 재단하는 것은 무리일 수 있다. 그 점을 부정하지는 못하지만 "(충남은) 인사, 예산, 국책사업 등에서 심각한 불이익을 받고 있다"는 홍 의원 주장은 일리가 있다고 보는 게 충청의 보편정서에 가깝다 할 것이다. 그의 말마따나 충남에는 제대로 된 공항이나 항만도 없고 혁신도시 지정에서도 대전과 함께 배제돼 있으니 정부의 균형발전 정책에 의구심이 드는 것도 당연하다. 툭하면 나오는 얘기지만 18개 정부부처 장관중 충청 출신이 고작 1명에 그치고 있는 현실도 속이 쓰리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비단 장관 숫자뿐 아니라 권력기관 고위직군에서도 충청 출신은 속절없이 주변부로 밀려나고 있는 것도 충청홀대론을 자극하기 십상인 소재라 할 수 있다. 충남 사정도 딱하지만 대전도 현안 사업이 잘 안 풀리기는 오십보백보 처지에 있다. 대덕특구를 보유하고도 스타트업 파크 공모에서 탈락했는가 하면, 공공의료서비스망 확충에 필수적인 대전의료원 설립 문제도 될지 안 될지 종 잡을 수 없는 상황이다. 검찰개혁안 성안 과정에서 대전의 검찰 특수부 기능을 폐지키로 결론난 것을 두고도 긍정적으로 이해해야 하는지 헷갈린다.

충청권 홀대 현실에 대해 정부·여당만 탓 하는 게 능사라고는 할 수 없다. 지역 정치권 역량의 한계 상황도 짚어봐야 하고 아울러 걸출한 지도자급 정치 인재를 키우는 토양도 충족돼야 하기 때문이다. 총선, 지방선거 등에서 누굴 선택할 것인가는 문제는 그래서 늘 중요하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