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사태`로 촉발된 민심 분열이 도를 넘어서고 있다. 서울 광화문과 서초동에서 둘로 쪼개진 민심을 보여주는 집회가 세 대결을 벌이고 있다. 지난달 28일 조 장관을 옹호하는 집회가 열렸고 지난 3일엔 조국 사퇴를 외치는 인파가 광화문을 뒤덮었다. 5일엔 진보진영이 서초동 집회를 개최했고 오는 9일엔 보수진영이 광화문 집회를 예고하고 있다. 양측의 대립과 세 대결 양상은 갈수록 격화되고 있다. 조 장관 한 사람의 거취를 놓고 마치 나라 전체가 두 쪽으로 갈린 모양새다. 그런데도 국론 통합에 앞장서야 할 청와대와 정치권은 뭘 하고 있는지 답답하다. 여야 정치인들마저 집회에 참석해 대결구도를 부추기고 있으니 통탄할 일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대규모 집회에 대해 처음으로 입을 열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정치적 의견의 차이나 활발한 토론 차원을 넘어서서 깊은 대립의 골로 빠져들거나 모든 정치가 거기에 매몰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극히 원론적인 얘기지만 도를 넘어선 보수와 진보 대립양상의 집회에 대해 우려를 표명한 것으로 여겨진다. 그동안 청와대가 국론분열을 보고만 있다는 지적이 나왔던 만큼 늦게나마 `자제`를 당부한 것으로 읽힌다.

문제는 집회뿐 아니라 언론과 인터넷 등에서도 `분열`이 심각하다. 여야의 주장을 여과 없이 아전인수식으로 다루고 있는가하면 심지어 일부 유튜브에선 어린이까지 국론분열의 선동도구로 이용하는 일까지 발생하고 있다. 이 모든 게 정치권이 둘로 나뉘어 분열을 부추긴 결과나 다름없다. 하지만 자제는커녕 어떻게 하면 정략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까 궁리에 여념이 없어 보인다. 내년 총선을 위해 민심 분열을 이용하려는 의도인지는 모르겠다. 만약 그렇다면 여야가 국민에게 죄를 짓는 것이다. 편 가르기로는 결코 민심을 얻을 수가 없다. 사태가 더 악화되기 전에 국론 통합에 나서야 한다. 정치권의 마땅한 책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