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25일 대정부질문과 국정감사의 초점을 조국 법무부 장관에 맞춰 진행하면서 조 장관 파면 등을 압박하기로 했다. 또한 조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국회에 제출하겠다며 다른 야당의 협조와 동참을 촉구했다.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와 국회상임위원장 및 간사단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 오찬회동을 갖고 정기국회 대책을 논의했다.

황 대표는 이 자리에서 "경제도 다 정말 폭망하고 있고, 민생은 파탄지경이다. 대형 재난사고도 줄을 잇고 있고,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에도 실패해 국민들을 더욱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며 "그런데도 모든 국정이 조국에 매몰되면서 정말 중요한 국정현안들이 뒷전으로 밀려나 있다"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이어 "이번 정기국회에서 우리가 반드시 이뤄야 할 목표들이 몇 가지가 있다"면서 "조국 관련된 비리의 실상은 무엇인지 등을 대정부질문과 국정감사를 통해 엄중히 추궁하고, 선거법과 공수처법 등 이 정권의 독재 연장 음모를 반드시 막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이번 정기국회는 조국 파면, 이 정권의 무능과 부도덕을 만천하에 알리는 정기국회가 돼야 한다"며 "대정부질문은 `조국 제2의 인사청문회`란 규정 하에서 모든 것을 드러내는 것은 물론, 조국 개인의 게이트를 넘어 정권 게이트로 번지는 부분에 대해 면밀히 봐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한동안 잠잠했던 조 장관에 대한 국회 해임건의안도 꺼내들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표·중진의원 회의에서 "야당에게 호소한다. 국회에서 조국 장관 해임건의안 추진하자"면서 "더 이상 이러한 조국 논란에 불필요한 국론분열 그리고 불필요한 국정에너지의 낭비를 국회에서 막아보자"고 제안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이제 여당의 조국 구하기도 임계점을 넘어서고 있다"면서 "혹여 조국 사퇴론이 새어나갈까 두려워 함구령을 내린 여당, 스스로 민주적 정당임을 부정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김경수 유죄판결 판사를 적폐몰이 하더니 이번엔 검찰을 고발하겠다고 한다"며 "머지않아 윤석열 총장 퇴진을 공공연히 외칠 여당"이라고 주장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