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보문산 관광개발 사업 발표가 늦어지면서 여러 추측을 낳고 있다. 당초 이달 안으로 내놓기로 한 보문산 관광개발에 대한 구체적 청사진에 기대와 우려의 시선이 있었던 건 사실이다. 그런데 어떤 연유에서인지 돌연 발표를 연기하고 나서 궁금증을 자아내게 하고 있다. 표면상으론 찬반 의견이 뚜렷하게 대립하고 있어 보문산 개발 계획에 대한 의견 수렴을 더 해보자는 취지이지만 수긍이 안 간다. 대전시가 지난 7월 신축 야구장과 함께 보문산을 가족이 즐기는 도시여행 단지로 만들겠다는 야심 찬 플랜을 내 논데 이어 이달 중으로 세부계획을 발표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발표가 연기되자 사업이 무산된 게 아니냐는 반응과 함께 민자 유치 실패에 따른 시간보내기란 소문이 무성하다. 특히 이 사업을 강하게 반대해온 환경단체와의 의견 조율에 실패해 부득이하게 연기한 게 아니냐는 시각도 없지 않은 듯하다. 환경단체는 그동안 대전에 유일하게 남아있는 원도심 녹색공간을 파헤쳐 개발하는 게 타당하냐 라며 시를 압박했다. 보전 가치가 높은 도시 숲이란 점에서 반대하고 나섰다. 반면 일부 주민들은 보문산 개발은 대전의 미래 가치를 키워나가는 길이라며 환영하는 입장이다. 환경단체와 주민 간 찬반이 극명하게 갈리면서 이 사업은 또 다른 논란으로 빠져 드는 형국이다. 민선 7기 대전시정 출범 후 월평공원 민간 특례사업과 베이스볼드림파크 조성 등 굵직한 대형 사업이 찬반 논란으로 지역 갈등을 일으켰던 것처럼 보문산 개발사업도 이런 전철을 밟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보문산 개발 사업은 민선 4기 때부터 계획이 수립됐지만 여러 반대 여론에 부딪혀 번번이 무산된 바 있다. 이런 교훈을 잘 아는 시가 갈등을 최소화하기 위해 더 많은 여론수렴에 나서겠다고 한 것은 바람직해 보인다. 우려되는 건 시가 갈등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환경보전과 경제성을 뛰어넘어 공익에 우선한 여론수렴에 나설 것을 권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