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어제 정기국회 의사일정에 대한 협상을 벌인 끝에 잠정 합의에 도달한 모양이다. 오늘 다시 세부적인 일정을 논의하기로 했다는데, 전체적인 골격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첫 번째 일정은 대정부질문이다. 이달 26일부터 나흘간 4개 분야로 나눠 진행되는 것으로 돼 있다. 다음 달 1일 마지막 대정부질문을 소화하면 2일부터는 정기국회 꽃이라 할 수 있는 국정감사가 20일간 펼쳐진다. 이어 내년 예산안에 대한 정부 시정연설, 교섭단체 대표연설 등이 실시된다.

여야는 조국 장관 임명 및 그 주변에서 파생된 여러 의혹 관련 수사 경과 등을 놓고 거의 한달 째 격렬한 공방전을 이어오고 있다. 이대로라면 앞으로의 정국도 `강대강(强對强)` 대치의 연속일 수밖에 없고 그런 가운데 정기국회 시계는 속절없이 흘러가게 돼 있다. 그 종착역 풍경은 불문가지다. 법정 회기 시한에 쫒긴 나머지 민생법안 처리, 국정감사, 예산안 심의 등에 온전히 집중하는 것은 불가능해진다. 그로 인한 폐해와 불이익은 애꿎은 국민 몫으로 돌아오는 불편한 상황이 연출될 것이라는 게 경험칙이다. 여야 합의로 그런 최악의 국면을 모면하게 된 것은 일단 다행으로 여겨진다. 이번 정기국회는 20대 국회를 총결산하는 국회에 다름 아니다. 그만큼 시간을 아껴 써야 하고 민생 문제와 경제난 해결에 초당적인 중지를 모아도 시원치 않은 마당이다. 정기국회를 마냥 공회전시킬 수는 없는 노릇이고 또 그래서도 안 된다. 일이 꼬인 시발점을 모르지 않지만, 그럼에도 여야 정치권의 정위치는 국회여야 한다.

보수 야당들이 장외에서 `조국 사퇴`압박 수위를 높여가는 것도 대여투쟁 카드인 것은 맞다. 때로는 원내, 원외 투 트랙 전략을 쓰는 것도 야당 선택지인 측면이 없지 않다. 다만 공당의 핵심 역량이 장외에만 집중되는 것은 곤란하다 할 수 있다. 그보다는 원칙적으로 승부는 원내에서 볼 일이다. 이런 때일수록 여야 지도부의 리더십이 요구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