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전 도시철도공사 사장으로 내정된 김경철 전 한국교통연구원장에 대한 대전시의회 인사청문에 험로가 예상된다. 대전도시철도 노조가 김 내정자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며 임명 반대의견을 내 놓은 데다 청문위원들조차 다른 때와 달리 인사청문의 강도를 높이겠다고 나선 때문이다. 노조가 오는 19일로 예정된 시의회 인사청문회에서 꼼꼼한 검증을 요구하고 있는 만큼 의회의 적격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철도노조가 김 내정자 임명에 반대하고 나선 데에는 그가 대중교통 민영화 전문가라는 데 있다. 전문성 있는 인사란 점에서 다소 의외로 들릴 테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일견 이유가 있어 보인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과 대통령 재임 때 김 내정자가 공공교통 민영화 추진 과정에서 핵심 역할을 했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부적격자로 분류됐다. 이후에 알려진 바이긴 하지만 김 내정자가 서울 지하철 9호선 건설에 3조 원을 투자하고도 매년 120억 원의 예산을 부담케 하는 적자노선을 만들었다는 뒷말 역시 부정 시각을 갖게 한 모양이다. 특히 자신이 계획해 설립한 9호선 운영회사의 코리아 사장에 취임해 7년 동안 해외 다국적 기업에 막대한 이익을 안겨줬다는 주장이 결정적으로 작용한 듯해 보인다. 한마디로 전문가이긴 하지만 투자자로 본 것이다.

대전은 23년간 표류해온 도시철도 2호선(트램) 건설과 2006년 개통한 도시철도 1호선의 적자 해소와 교통 분담률을 끌어올려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공공성보다 시장과의 경쟁을 추구하는 성향을 보여 온 김 내정자가 이 일을 해낼 수 있는 적임자인 지 검증하는 일은 중요하다. 김 내정자가 임명되면 대전에서도 서울에서 했던 일이 재현될 것이란 노조의 우려를 씻어내는 일은 그의 몫이다. 자신이 계획한 서울 9호선이 지옥철이 된 이유도 해명해야 한다. 인사청문 때마다 잡음이 많았던 시의회 인사청문회가 이번만큼은 제대로 된 능력을 검증하는 그런 자리가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