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16일 "지금은 조국 반대를 기회로 보수통합을 외칠 때가 아니다"며 "바른미래당은 다른 정당과 연대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손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조국 반대 촛불집회가 또 하나의 이념갈등과 진영싸움으로 확대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손 대표의 이런 언급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한국당 중심의 보수대통합에 맞서 독자적인 제3세력 결집에 동력을 확보하고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손 대표의 이런 입장은 이날 한국당 부산시당과 바른미래당 부산시당이 `반(反) 조국 연대`에 시동을 건 것과는 궤를 달리하는 것으로, 이를 주도한 하태경 최고위원 등 바른정당계와의 당내 갈등이 심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날 당장 정병국 바른미래당 의원은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손 대표의 퇴진을 촉구했다.

바른정당 출신의 정 의원은 "이제 시작된 문재인 정부와의 싸움에 바른미래당이 결연히 참전할 수 있도록 손학규 대표는 사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손 대표는 지난 4월 추석 때까지 당 지지율이 10%에 미치지 못하면 그만두겠다고 사퇴 조건을 내걸었다"며 "155일이 지난 지금, 추석은 지났고 우리 당의 지지율은 의석수 6명인 정의당보다 못한 5.2%를 기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제 약속이 시간이 다 됐다"며 "손 대표 사퇴하시라"고 덧붙였다.

정 의원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손 대표가 지금과 같은 상태(퇴진 거부)로 가면 중대 결단을 내릴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