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여론몰이식 검찰수사 우려"…한국 "부적격 확인 사퇴해야"

여야는 8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임명 여부와 조 후보자 부인 정경심 씨 기소를 놓고 충돌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휴일임에도 각각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 간담회와 긴급 최고위원회를 개최하는 등 숨가쁘게 움직였다. 이처럼 여야 대치가 가팔라짐에 따라 정기국회의 파행까지도 우려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 간담회를 열고 조국 후보자 임명 여부와 검찰 수사 대응 방안 등을 논의했다. 민주당은 청문회 직후 조 후보자가 사법개혁의 적임자인 만큼 법무부 장관에 임명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또한 검찰이 조 후보자 부인 정경심 씨를 기소한 것에 대해서는 검찰의 기소권 남용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긴급 최고위원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회의에서 검찰 수사에 대한 우려가 많이 있었다. 특히 피의사실을 유포해 여론몰이식 수사하는 행태에 대해 강력한 경고와 함께 우려를 표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이 잘못된 방식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함께 책임질 사람이 있을 경우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홍 대변인은 이어 "오늘 회의에서 조 후보자 임명과 관련해 심도있는 논의가 있었다"며 "관련 내용을 청와대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당 역시 이날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조 후보자의 자진사퇴와 문재인 대통령의 지명철회를 촉구하며 파상공세를 폈다. 또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 경우 장관 해임건의안 제출은 물론 특검과 국정조사, 대규모 장외집회 등을 진행하겠다며 압박의 강도를 높였다.

황교안 대표는 "조국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에 임명되는 순간 국조와 특검을 실시하겠다"며 " 법무부 장관과 부인이 동시에 특검의 수사를 받는 불행한 사태가 발생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대통령이 피의자 조국에 대해서 장관 임명을 강행한다면 바로 그날이 문재인 정권 종말의 시작이 될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대통령은 조국 임명을 철회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최후통첩"이라고 강조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조국 후보자와 최성해 동양대 총장과의 전화통화 등을 거론하며 "내용을 따지기에 앞서 핵심적인 참고인과 직접 전화통화를 했다는 사실, 그 자체 하나만으로도 조국 후보자는 사퇴해야 한다"며 "전화를 받아서 한마디말이라도 한다면 그것 자체가 압박, 강요가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어 "닉슨 대통령이 끝내 물러나야 했던 이유가 바로 녹음테이프 삭제 등을 시도한 증거인멸행위였다"며 "그런 증거인멸에 직접 본인이 나섰다는 점 하나만으로도 조국 후보자는 법무부 장관이 아닌 법무 행정의 대상이 되어야 하는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