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중 상당 폭의 개각이 단행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충청 출신 현역 의원들 입각 가능성이 확률상 50%에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여전히 장관 배출 여지가 사라진 것은 아니어서 희망적 사고를 버릴 것은 없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절반 확률로 떨어진 현실에서 기대치가 낮아지고 있는 것은 부정하기 어렵다. 나아가 대통령 임기 내내 여당인 민주당 소속 지역 의원들이 내각 참여 기회를 얻지 못할 수도 있다는 시각도 적지 않다.

이번에 개각대상 부처는 두 자릿수까지 꼽힌다. 비는 자릿수와 입각 경쟁률은 반비례한다고 볼 때 충청 인사가 입각할 수 있는 문도 그만큼 넓어지는 셈이다. 다만 현실 상황을 감안하면 여건이 좋은 것 같지는 않다. 장관 후보자 물망에 오른 인물군이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장관 교체가 확실시되는 부처가 여러 곳임에도 불구, 충청 의원들이 후보로 거론되는 부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 곳에 불과하다. 다른 부처들의 경우는 아예 언급조차 되는 인물들이 없으니 그나마 감지덕지라도 해야 할 판이다. 과기정통부 장관 자리만 해도 충청 정치인이 차지하게 될지는 불투명하다. 그동안 유일하게 지역 의원 2명이 하마평에 오른 부처인 것은 맞지만 최근 변수가 생겼다. 일단 대전 출신 이상민 의원이 장관 제의 사실을 부인하지 않으면서도 내년 총선 출마 뜻을 밝혔다고 한다. 결과론적으로 카드 하나가 `실효(失效)`되고 말았다. 이로써 지역민들 관심은 청주 출신 변재일 의원에게 쏠리고 있다. 두명 의원이 경합하는 형국에서 이제 변 의원만 남아있어서다. 그의 입각도 장담은 못 한다. 내년 총선 출마와 맞바꿔야 하는데다 다른 경쟁 그룹도 극복해야 한다.

정부부처 장관급 자리와는 인연이 잘 닿지 않고 있는 충청권이다. 의원 입각 방식이나 전문가 기용 형태를 불문하고 국정참여 `지분(持分)`이 상대적으로 미약한 현실을 말한다. 이점을 염두에 두고 인재를 골랐으면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