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제외 여야 4당 국회의원 157명 참여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소속 국회의원 157명이 5일 `5·18 망언` 논란을 빚은 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에 대한 제명을 촉구하는 결의안을 공동 발의했다.

이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은 국회가 법률을 제정하고 정부도 국가기념식을 거행하는 등 재론의 여지가 없는 숭고한 민주화운동"이라며 "그럼에도 3명의 한국당 의원은 5·18 민주화운동을 `폭동`, 민주유공자를 `괴물집단`이라고 폄훼하는 것은 물론 5·18의 정당성을 훼손시키며 투쟁을 선동하는 등 국론을 분열시키는 데 앞장섰다"고 비판했다.

이들 의원들은 "소속의원의 망언을 엄중하게 문책하고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할 한국당도 의무를 져버린 지 오래"라며 "한국당은 지난 2월 12일 여야 4당 171명의 의원이 발의한 3인의 징계안마저 온갖 트집과 핑계로 무력화시키고 있다"고 개탄했다.

이들은 "한국당은 망언 의원 3인의 제명에 적극 협조하고 5·18 역사 왜곡 처벌법과 진상규명조사위원회 출범에 진정성을 갖고 협력함으로써 국민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면서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의 제명은 법과 정의의 실현이며 국민을 보호하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한국당은 지난 4월 19일 중앙윤리위원회를 열고 김순례 의원에게 당원권 정지 3개월, 김진태 의원에겐 경고 처분을 내렸다. 이종명 의원은 제명 절차가 진행 중이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