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이 27일 혁신위원회 구성을 놓고 다시 충돌했다. 혁신위의 권한과 혁신위원장 인선 등을 놓고 당권파와 바른정당계, 안철수계가 서로 맞서면서 잠시 잠복했던 갈등의 불씨가 되살아나는 양상이다.

김삼화·김수민·김중로·신용현·이동섭·이태규 의원 등 국민의당 출신 안철수계 의원 6인은 2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병국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전권 혁신위원회를 설치해 당 혁신과 관련된 모든 의제와 사안을 제한없이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당의 비전과 총선 전략 등 내부 혁신에 대해서는 혁신위가 전권을 갖고 지도부는 국정 현안에 집중하는 투트랙 전략으로 임하되 혁신위 최종안이 나오면 당 지도부는 조건없이 이를 따라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수민 의원은 "혁신위 설치와 정병국 혁신위원장은 이미 손 대표께서도 제안했던 사항"이라며 "대표께서 큰 용단을 보여주시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손 대표 등 당권파는 이같은 방안이 손 대표 퇴진을 전제로 하고 있다며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손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분명히 말씀 드린다. 퇴진은 없다. 2선 후퇴 없다"면서 " 대표의 퇴진을 전제로 한 혁신위 구성은 애초에 없다. 꼼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혁신위원장은 당의 비전을 실천하고, 미래를 열어갈 인사여야 한다"면서 "당의 화합을 이끌 중립적 인사가 되어야 한다. 당 내외에서 이러한 인사를 모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오신환 원내대표 등 바른정당계는 혁신위 구성에 앞서 손학규 대표 등 현 지도부의 퇴진이 전제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손 대표 퇴진 없는 혁신위 구성은 손 대표 체제를 유지해 나가기 위한 방편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오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당 대표께 한 말씀 드리겠다. 독단과 독선으로 혼자 당을 운영하면 어찌 정상화가 될 수 있겠느냐"며 "당이 민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판단을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