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의장.  [연합뉴스]
문희상 국회의장. [연합뉴스]
문희상 국회의장은 23일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패스트트랙에 올리기로 한 선거제도 개편안과 관련 "선거제도 자체는 꼭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이날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패스트트랙 중에도 완전한 합의에 이를 수 있도록 국회의장이 행사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그 길로 갈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한국당이 선거제도 개편안에 불참한 것과 관련 "기본적으로 선거제는 합의에 의해 되는 것이 지금까지 관행이고 앞으로도 그렇게 되는 것이 최선"이라며 "지금도 늦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한국당의 강한 반발에 대해서는 "정치는 살아 움직이는 생물이라고 배웠고, 가능성은 늘 있다고 생각한다"며 "분명히 합의의 선이 도출된다고 본다"고 전망했다.

선거제 개정안이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되면 국회의장이 본회의 60일 부의기간을 단축해 직권상정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국회법에 따라 가되 최선을 다해 합의를 도출하려는 노력을 병행하겠다"고 답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시 한국당 의석수가 줄어들 수 있다는 지적에는 "어느 쪽의 유불리는 작은 판단이고 큰 것은 국민의 의사, 비례성을 확보하는 의석수를 가져야 하는 게 민주주의 원칙"이라고 말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의 "패스트트랙 추진 시 20대 국회는 없다"는 발언에 대해 "국민의 의사에 반해서 임의로 그만둔다고 그만둬지는 것도 아니고, 민주주의에 맞지 않다"며 "정치적 수사로 의미 있을지는 모르지만 맞지 않는 말이고, 이런 말은 조심스럽게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한편 문 의장은 국회의 총리 추천을 골자로 한 개헌안과 관련, "제왕적 대통령이 모든 것을 결정하고 책임져야 한다는 건 문제가 있다"며 "(내년 총선에서 개헌안 투표가) 가능하다. 믿고 되리라 본다"고 전망했다. 서울=김시헌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시헌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