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성구가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올 관광특구 활성화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된 사실이 어제 밝혀졌다. 정부 공모 사업 선정엔 국비 지원이 따라붙듯이 유성구도 이번에 국비·지방비를 합쳐 11억 2000만 원을 조성할 수 있게 됐다. 유성구는 이 재원을 갑천 근린공원 왕벚나무 길 조성에도 쓰고 또 충남대 정문부터 유성네거리 구간에 대해 가칭 `유성 샹젤리제 거리`를 만드는 데도 나눠 쓰려는 모양이다.

유성구는 이 두 사업 추진을 위해 문광부 공모사업에 신청서를 넣었고, 그 결과 많은 재원은 아니지만 국비를 지원받게 된 것은 평가할 만하다. 기초단체 재정 형편상 무슨 일을 벌이고 싶어도 중앙정부 재정을 등에 업지 않고선 예산 운용이 여의치 않다는 점에서 그렇다. 유성구의 노력이 가상한 것은 맞지만 그와는 별개로 이번 사업 아이템들을 보면 자잘해 보이는 인상을 지우기 어렵다. 두 사업중 소위 `샹젤리제 거리` 구상의 경우 감이 잘 안 잡힌다. 요컨대 프랑스 파리의 샹젤리제 거리에서 착안한 것 같은데 그 거리가 명물로 자리매김 했다고 해서 유성에서도 같은 효과가 나타날 것인지 장담하지 못한다. 도로 주변과 여건, 구성 요소 등 질적으로 차이가 나는 부분도 걸림돌일 수 있다. 다 된 밥이나 마찬가지인데 무턱대고 타박하려는 게 아니다. 그런 수준의 정책적 아이디어내지는 평면적 사고 양태로는 유성 관광특구 활성화가 구두선에 그칠 수도 있다는 점이 문제의 본질이다.

유성구는 지난 달 온천지구 활성화를 위한 관련 용역도 발주한 상태인데 모르긴 해도 `신박한` 정책 대안이 도출될 가능성에 대해 일단 낙관적인 쪽으로 기우는 것 같지가 않다. 당시 용역착수 보고회 때에도 도시재생, 카페 거리 등 담론을 넘지 못했다. 어떻게 보면 유성특구가 갖고 있는 딜레마적 양면성이기도 하다. 하지만 기왕지사 유성 특구 활성화를 표방한 마당이면 상식과 고정관념을 깰 필요가 있다. 그래야 정책적 시야가 넓어진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