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전 총리가 어제 지역 언론단체의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내년 21대 총선 출마 계획을 공식 천명했다. 자유한국당 후보 자격으로 출마하겠다는 것이고 지역구 문제는 대전서구(을), 세종, 충남 천안(갑), 홍성·예산 4곳을 상정한 가운데 "국민께서 용인하는 범위에서 가능한 한 늦춰 말씀드릴 것"이라고 했다. 이날 발언으로 그의 정치재개는 분명한 사실로 굳어졌다. 내년 총선을 통해 국회에 입성할 경우 이 전 총리의 `정치인생 2막`이 열릴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당 원내대표에서 총리로 발탁된 이 전 총리는 충청권 보수진영의 인적 자산임을 부정하기 어렵다. `성완종 뇌물 리스트` 사건이 아니었다면 그의 정치적 성장이 중도에 꺾일 이유가 없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런 정치적 굴곡 부분이 지역민들 집단정서에 아쉬움으로 남아있었던 측면이 있고, 종국엔 대법원 무죄 확정 판결이 남으로써 이 전 총리는 정치·사법적 굴레를 완전히 벗었다. 이후 그의 행보에 정치권 이목이 집중되기 시작했음은 물론이고 팬 카페 중심의 지지층도 활기를 띠었다. 이 전 총리는 줄곧 `로키 모드`를 유지해 왔다. 지난해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러진 재보선 출마설이 돌 때도, 2·27 한국당 당대표 출마설이 제기될 때도 말을 아끼는 식으로 대외 노출을 삼가는 모습이었다. 그랬던 이 전 총리가 당 전대가 한창 진행중인 시점을 택해 내년 총선 출마를 확인해주었다. 장외의 `이완구` 존재감을 환기시키는 지점이라 할 것이다. 이어 `충청대망론`을 거론한 배경도 맥락이 다르지 않을 듯하다. 말하자면 정치권력에 대한 충청의 `갈증` 같은 것을 짚은 것인데, 할 수 있는 얘기라고 본다.

이 전 총리는 어제 하루 대전, 내포신도시, 세종시 등으로 이어지는 일정을 소화한 것으로 돼 있다. 대략 총선 출마 예상 지역을 특정해 한 바퀴 돌았다. 이 전 총리의 신고식이라 할 수 있으며, 이제 그의 정치적 성취 여부는 지켜볼 일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