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경남 창원 경남도청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경남 창원 경남도청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 보급을 위해 올해 구축 지원금을 2배 확대키로 결정했다.

스마트공장 보급사업 금액 또한 총 3428억 원이 투입돼 지난해 대비 2.6배 증액됐으며, 수준확인제를 도입해 민간이 자율적으로 도입한 경우에도 스마트공장으로 인정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3일 `2019년 ICT융합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을 최종 공고한다.

확산사업은 올해 스마트공장 4000개 도입을 목표로 구축지원금 확대, 컨설팅, 공공조달 가점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스마트공장 구축 및 고도화, 로봇활용 제조혁신 지원, 스마트 마이스터, 스마트화 역량강화, 스마트화 수준확인 등으로 나뉘어 있다.

이중 스마트공장 구축의 경우 신규 구축 지원한도를 현행 5000만 원에서 1억 원으로 2배 늘렸다.

기존 스마트공장 구축기업도 `레벨3 수준`으로 고도화할 경우 기존 1억 원 지원에서 1억 5000만 원으로 상향돼 지원받을 수 있다.

신청절차 또한 5주가량 소요됐던 선정기간을 2주로 단축시키고, 동일연도 사업참여기회를 2회까지 허용해 기초수준부터 고도화 까지 1년 안에 수혜를 받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

상생형 스마트공장 지원도 확대해 민간주도 제조혁신을 가속화하려 2개 이상 대기업이 공동 출연한 경우에도 주관기관 사업에 참여토록 문호를 개방했다.

모델하우스를 방문처럼 기업들이 스마트공장을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시범공장 25개 보급에 나서며 산정되면 기업당 최대 3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로봇활용 제조혁신 지원의 경우 지난해 30억 원에서 올해 90억 원 30개 규모로 대폭 확대했으며 금속가공, 기계, 화학제품 등 산재위험이 높은 업종을 중심으로 지원한다.

대기업이 스마트공장을 구축할 때 멘토를 함께 지원한 경우 성과가 높았던 점을 착안해 `스마트 마이스터` 사업도 도입한다.

선정기업은 대기업 퇴직인력 등 스마트공장 전문가를 3개월 동안 파견 받아 다양한 기술애로를 해결하고, 대기업 제조 노하우를 전수받도록 했다.

스마트 역량강화 사업도 병행해 컨설팅에 대한 중소·중견기업 선택의 폭을 확대했다.

스마트공장 수준확인제도 또한 도입해 정부지원 없이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기업에 `스마트공장 수준 확인서`를 제공한다.

중기부 관계자는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중소기업이 공공기관에 납품을 원할 경우 가점을 부여하는 등 스마트공장 도입기반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사업신청을 원하는 중소·중견기업 스마트공장 지원사업 종합관리시스템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로봇활용 제조혁신지원은 한국로봇산업진흥원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방문이나 우편으로 제출하면 되고, 문의사항은 지역마다 구축된 테크노파크 등에 하면 된다.정재훈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정재훈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