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으로의 이전을 놓고 우여곡절을 겪었던 행정안전부가 마침내 세종시대를 열게 됐다. 행안부는 24일 안전정책실을 시작으로 다음달 23일까지 모든 부서의 세종시 이전을 마치기로 했다. 신청사가 완공되지 않은 관계로 오는 2021년까지는 민간건물을 임대해야 한다. 어엿한 청사는 아니더라도 행안부의 세종시 이전은 타 중앙기관 이전 이상의 특별한 의미를 부여할 수가 있다. 행정도시의 위상을 한층 높여주는 것은 물론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 지원을 강화하는 것으로 받아들일 수가 있다. 국회 세종분원 주장도 좀더 힘이 실리게 됐다. 여기에 1100명이 넘는 대규모 인원이 이주함에 따라 세종지역 경제에도 활력소가 되기에 충분하다.

행안부 세종시대의 막이 오르기까지는 결코 순탄치가 않았다. 세종시 출범초기 다른 부처는 이전했지만 과기부와 함께 잔류했기 때문이다. 행정 비효율성 등을 이유로 세종시 이전을 끊임없이 제기했지만 걸림돌도 만만치 않았다. 행정기관 이전계획 변경안 공청회 등 세종시 이전관련 행사가 과천시 등의 반발로 취소되기도 했다. 몇 년간의 어려운 과정을 거쳐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 했고 지난해 1월 행안부 세종시 이전의 법적 효력이 발생하게 됐다. 그야말로 숱한 곡절을 겪은 끝에 세종시 이전이 성사됐다.

행안부는 행정기관 이전계획 수립과 모든 행정의 주무부처이기도 하다. 행정도시에 행안부가 없는 것은 `눈동자를 그리지 않은 용의 그림`이나 다름없다고 할 수 있다. 이를테면 행안부는 행정도시의 화룡점정인 셈이다. 행안부 이전을 계기로 세종시는 이제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복합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췄다고 할 수 있다. 오는 8월 과기정통부만 내려오면 행정도시법에 명시된 모든 이전 대상 중앙행정기관이 세종에 둥지를 틀게 된다. 세종시가 사실상 행정수도로서의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 국회분원이 설치되고 대통령 세종집무실까지 실현된다면 그야말로 금상첨화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